「고급옷 로비說」정치쟁점화…野 『국조권 검토』

  • 입력 1999년 5월 26일 19시 17분


최순영(崔淳永)신동아회장 부인의 고위공직자 부인에 대한 옷선물 의혹사건을 둘러싸고 여야 및 대검찰청이 26일 본격적인 공방을 벌이고 나서 이 사건이 뜨거운 정치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은 일부 장관부인들이 거액의 의상을 상납받거나 갈취했다는 의혹을 비롯한 각종 권력형 부정부패사건에 대해 엄중한 조사를 즉각 실시하라”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한나라당은 결의문에서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국정조사권 발동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권 발동을 검토키로 했다.

이날 의총이 끝난 뒤 한나라당 의원과 당직자 1백여명은 2대의 버스에 나눠 타고 청와대 앞으로 몰려가 옷사건 진상 규명 등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인 뒤 사건 재수사와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는 ‘김대통령에게 드리는 공개질의서’를 김중권(金重權)대통령비서실장에게 전달했다.

이에 대해 국민회의는 이날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은 이미 사실무근으로 드러난 ‘고가 의류 로비설’에 대해 재선거를 의식한 정치공세 차원의 흑색선전을 하고 있다”면서 “유언비어를 정치쟁점화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한편 박주선(朴柱宣)대통령법무비서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사건이 무혐의로 일단락된 것이기 때문에 청와대로서는 재수사할 생각이 없으나 당사자인 장관 부인들이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이씨를 고소하면 검찰에서 수사를 할 것”이라며 “당사자들이 사법적 대응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대검은 이형자씨의 주장에 대해 “의상실인 라스포사에서 옷을 보냈으나 김태정(金泰政·법무부장관) 당시 검찰총장 부인이 이를 반환한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김윤성(金允聖)대검공보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강인덕(康仁德)전통일부장관 부인이 라스포사에서 세일을 한다고 해 김장관 부인이 강전장관부인과 함께 라스포사에 갔으나 세일가격이 3백만∼4백만원으로 너무 비싸 그냥 집으로 돌아갔으며 그 뒤 누가 보낸 것인지 모르지만 차편으로 옷이 집으로 배달돼 이를 반환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공보관은 “이씨가 1억5천만원 어치의 옷을 사주려했다고 주장하는부분등은앞 뒤가 전혀 맞지않는다”며“사정팀조사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김장관이 임명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영묵·박제균·정위용기자〉moo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