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의대 정원 ‘단계적 증원’ 제시…당 지도부 중재 의견도

  • 뉴시스
  • 입력 2024년 3월 25일 10시 26분


코멘트

25일 의대 교수 집단 사직서 제출 예고
한, 전의교협 만나…윤, '유연 처리' 수용
안 "의대 증원 배정, 총선 앞 정치 접근"
윤상현 "안철수·인요한이 중재 적임자"

ⓒ뉴시스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25일 정부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집단 사직을 예고한 것과 관련, 여당 내에서 의대 정원의 단계적 증원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또 당 지도부가 의정 간 갈등 중재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 면담 이후 정부가 ‘면허 정지’ 유예 방침을 내놓은 상황에서, 의료계와 당정 핵심 관계자들이 조속히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의사 출신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10년간 1004명 안 등 단계적인 증원 방안 논의를 촉구한다”며 “우리 국민이 피해자가 되는 강 대 강 충돌을 여기서 끝내야 한다”고 적었다.

그는 “전쟁 중에도, 적군일지라도 치료를 멈추지 않는 것이 오랜 역사적인 의료인의 윤리”라며 “정부와 의료계 모두 국민의 생명과 삶을 중심에 놓고 대화하며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아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2025학년도 의대 정원 대학별 배정에서 서울에 신규 증원을 배치하지 않은 것을 두고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교수진 준비와 교육 및 수련 인프라 준비도 없는, 총선을 앞둔 정치적 접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명분으로 한다지만, 의료현장 수가 문제 등 구조적 문제를 먼저 풀지 않는다면 미봉책 중의 미봉책이며, 졸속적이고 근시안적 처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내외산소(내과·외과·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 의사 부족 문제 해결 ▲부족한 의사과학자 증원 방안 강구 ▲지방 의료 현장 붕괴를 막는 획기적 지원·발전 방안 제시 등의 필요성을 촉구했다.

안 의원은 “최근 의료계에서 제안된 ‘10년 동안 1004명안 등을 살펴보며, 정원을 단계적으로 늘리는 방안을 책임 있게 논의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며 “정부와 의료인,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의료개혁 걸림돌을 개혁해 나가면서 의대 정원 증원 로드맵을 재논의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끊임없이 정부·여당에 쓴소리를 전달하면서 국민만을 바라보며 미움받을 용기를 잃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정부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못박은 상황에서 단계적 증원 필요성을 제시한 사람은 여당 내에 안 의원이 유일하다.

안 의원 측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여당 지지율이 오르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의대 증원 문제를 지지부진하게 끌고 가는 것 아닌 것 같다고 생각해 목소리를 내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신촌 세브란스 의대에서 전의교협 간부들과 만나 의정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한 위원장은 “정부와 의료계 간에 건설적인 대화를 중재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의료계에서도 정부와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는 말씀을 전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를 수용해 이날 예고한 미복귀 전공의 의사면허 취소를 유연하게 처리하는 방안과 함께, 의료계와 정부 간 협의체 구성 등을 예고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당의 중재 노력 및 정부-의료계 협의체 구성 방침과 관련,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의정 갈등은 당 자산인 안철수·인요한과 함께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중재가 공염불에 그치지 않으려면 각 측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수 있는 상대로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며 “의사 출신의 국회의원인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과 의과대학 교수인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이 적임자”라고 했다.

이어 “의료 현장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정부 입장도 고려할 수 있는 분들”이라며 “한 위원장께서 이분들과 함께 정부,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