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용 청문회, ‘병역·증여세’ 등 자료제출 공방…1시간만 정회

  • 뉴시스
  • 입력 2024년 1월 11일 12시 31분


코멘트

"재산 50% 줄었는데 자료 없어"
"아들 두명 공익…사유 안 밝혀"
자료 거부, 청문회 고위 무력화"

11일 국회 정보위원회 조태용 국가정보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자료제출 공방으로 1시간여 만에 파행했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후보자의 재산과 관련해서 2023년도에 신고된 게 대략 39억5000만원이었는데 이듬해 2024년에 신고된 건 20억7000만원”이라며 “50%가 재산이 줄어들었는데 사유에 대해서 자료를 내놓고 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배우자는 거액의 증여세 7~8억원을 낸 적이 있다. 이 내용에 대해 자료제출하지 않는 상황에서 청문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인사청문 자체를 형해화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의원은 “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 관련 7월 31일 수석보좌관회의 안보실장 참석 유무에 대해서도 자료 요청했다”며 “현재 사법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회의 참석 여부가 사법진행 절차와 무슨 상관이 있나”라고 반문했다.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아들이 둘 있는데 둘 다 공익판정을 받고 공익요원으로 근무했다. 조 후보자님도 6개월 방위를 했다”며 “근데 왜 그랬는지 사유를 전혀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짚었다.

김 의원은 “대통령실 검증에 기본적인 질문지에 신체등급을 그렇게 받은 사유를 제출하게 돼 있다”며 “대통령실에는 제출하면서 국민들이 다 지켜보는 청문회에는 제출하지 못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소병철 의원은 “자료를 제출 안해 버리면 어떤 생각이 드나. 뭔가 큰 잘못이 있었다, 뒤가 구리구나(하는 생각이 든다)”며 “부동산 투기, 부동산 재테크, 본인의 음주운전과 관련된 부분들인데 이걸 (자료제출을) 전부 거부했다. 후보자가 청문회를 고의적으로 무력화시키려고 하는 것으로 밖에 생각이 안 된다”고 촉구했다.

소 의원은 “후보는 대통령실에서 대통령을 보좌했던 참모다. 그러면 국민들이 봤을 때 이렇게 자료제출을 거부하는 것들이 자칫하면 오만하게 비춰질 수 있다”며 “이렇게 자료제출을 안 하면 후보자는 공직에 있을 때 엉망진창으로 자기 관리를 했나라는 극단적 오해를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반면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해병대 사망 관련 안보실장의 참석 여부는 현재 대통령실에서 사망 관련된 외압이 있었냐는 수사의 대상”이라며 “수사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 자료를 내라고 요구하는 건 좀 지나친 부분이 있다”고 반박했다.

같은 당 조해진 의원도 “자료가 많으면 청문회 진행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자료가 없으면 진행이 안 된다는 것은 어폐가 있다”며 “궁금한 점을 여야 의원들이 질문해서 답변을 들어 보고, 구체적으로 자료를 봐야겠다 싶은 것은 추가로 제시하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자료제출 요구가 이어지자 “자료 제출 지적을 많이 하는 상황이 된 것에 대해 후보자로서 송구하다”며 “개인적으로 민감한 자료도 있고 제출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점도 말씀드리고 싶다”고 했다.

이어 “다른 청문회에 비해 아주 차이가 나게, 적게 자료를 제출했다고 생각은 안 된다”며 “제가 안보실장으로 재직하다가 국정원장 후보자가 됐다고 해서 오만하다거나 그런 생각은 하지 않고 있고, 그런 인상을 주지 않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여야 공방이 이어지자 박덕흠 정보위원장은 개의한 지 1시간여 만에 간사 간 합의가 필요하다며 정회를 선언했다. 이후 청문회는 오후 12시께 다시 속개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