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신년회견 없을듯… ‘대국민 업무보고’로 소통 계획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통령실 “다양한 소통방식 고려”
신년 기자회견 준비는 안해
일부선 “소통강화 기조 퇴색”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청년 200여 명과 노동ㆍ교육ㆍ연금 등 3대 개혁 등을 주제로 간담회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그 대신 21일부터 한 달 동안 진행하는 부처 업무보고를 ‘대국민 보고’ 방식으로 진행하는 등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대국민 소통을 시도하겠다는 게 대통령실의 기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0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신년 기자회견 개최 여부와 관련해 “아직 확정된 바 없다”면서도 “여러 가지 대국민 소통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실 실무자들은 통상적으로 신년 기자회견 추진 방안을 마련하긴 했지만 현재 실제 진행을 위한 추가 논의는 중단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은 표면적으로 신년 기자회견을 하기에는 내년 1월 설 연휴(1월 21∼24일)까지 일정이 촉박하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윤 대통령은 21일 기획재정부를 시작으로 내년 1월 중순까지 18개 부와 4개 처, 4개 위원회, 국세청 등 일부 청에 대한 업무보고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내년 1월 15∼20일 스위스에서 열리는 ‘2023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석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이 국민과 만나 직접 소통하는 자리가 국정 운영 동력 확보나 지지율 견인에 더 효과가 있다는 내부 판단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패널 100명이 참석한 15일 국정과제 점검회의에 이어 이번 부처 업무보고를 정책 수요자인 국민들을 참석시켜 ‘대국민 보고’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신년 기자회견과 관련해선 국민 소통 형식에 있어서 고민이 많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슈나 관심이 흩어지는 기자회견으로 국정 방향을 전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면서 “부처 업무보고 등 대국민 소통을 하는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이 11월 MBC와의 갈등을 계기로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을 중단한 데 이어 기자들이 각종 현안을 두고 자유롭게 질문을 던지는 신년 기자회견까지 하지 않는 데 무게를 두면서 현 정부의 ‘소통 강화’ 기조가 퇴색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역대 대통령들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통상 한 해의 국정 목표를 제시해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이듬해인 2014년 1월 6일, 문재인 전 대통령은 취임 이듬해인 2018년 1월 10일 각각 신년 기자회견을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당선인 신분이던 2008년 1월 신년 기자회견을 했지만, 취임한 뒤에는 참모들만 참석한 가운데 신년 국정연설을 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윤석열 대통령#신년 기자회견#대국민 업무보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