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미일 정상, 북핵 논의 5년만…군사적 안보협력 재개 합의”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7월 1일 15시 22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성남공항으로 돌아오는 공군 1호기 기내에서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윤석열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성남공항으로 돌아오는 공군 1호기 기내에서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일정 중 이뤄진 한미일 3국 정상회담과 관련해 “3국 정상이 북핵 대응을 위해 상당기간 중단됐던 군사적인 안보협력이 다시 재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원칙론에 합치를 봤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 나토 정상회의 3박5일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 길에 공군 1호기 기내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나토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이 주로 언급한 주제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북핵에 관한 문제”라며 “그동안은 보도를 통해서만 확인을 했지만 실제 회의장에서 정상들이 북핵 문제에 대해 언급하는 수위가 대단히 강경한 대응이 필요하고 한반도의 엄중한 긴장 관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미일 3자 각각 또는 한미 간에 북핵에 대한 입장들은 이미 나와 있지만 3국 정상이 북핵에 대해 함께 대응을 논의한 것은 5년 만에 처음인 것 같다”며 “더 디테일하고 세부적인 것은 각국의 외교부 장관과 국방장관, 또 안보 관계자들의 이어지는 논의에 의해서 더 진전돼 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이 가장 중요한 외교적 의미가 있는 일정이라며 “나토 정상회의 본 회의에 참석해서 각국 정상들로부터 안보 현안에 대한 입장을 청취한 것이 두 번째로 의미가 있었고 함께 참석한 AP4(아시아·태평양 파트너국 4개국)의 정상회의도 상당히 의미가 있었다고 평가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 윤 대통령은 ‘일본은 과거사 문제에 대해 우리에게 일방적 해법을 요구하는데 풀어갈 복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제가 정치선언한 지 딱 1년 지났다. 정치선언 할 때도 그렇게 말했고 선거 과정에서도 국민에게 말씀드렸다”며 “과거사 문제가 양국 간에 진전이 없으면 현안과 미래의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없다는 사고방식은 지양돼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전부 함께 논의할 수 있다. 한일 양국이 미래를 위해 협력할 수 있다면 과거사 문제도 충분히 풀려나갈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중 관계와 관련된 질문에 윤 대통령은 “한미일 3자회담이라든지 나토 정상회의 참석에 대해 저는 어느 특정 국가를 배제하거나 이렇게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보편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와 규범을 지켜야 한다는 정신을 갖고 국제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어떤 국가든 규범에 입각한 질서를 존중하지 않고 함께 지켜야 할 가치와 규범에 반하는 행위를 했을 때는 우리가 다 함께 규탄하고 연대해 제재도 가하고 그 국가가 그것을 받아들이면 또 함께 세게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 함께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원자력발전과 방위산업 등 경제 외교적 성과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한국의 독자 개발한 APR1400 모형에 대한 소개 책자 브로셔를 많이 준비해가서 각국 정상들에게 설명하면서 책자도 소개해 줬더니 많은 관심들을 보였다”라며 “한국 원전이 세계에서 가장 값싸고, 가장 안전하고, 가장 신속하게 빠른 시일 내에 시공을 완료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설명했다”고 말했다.

방위산업 분야에 대해서도 “우크라이나 사태 때문에 자국 국방을 강화하고 방위산업 기술을 더 발전시키고자 하는 국가들이 많이 있었다”며 “우리와 초기부터 함께 연구개발을 해서 그 기술을 공유하는 것을 희망하는 나라들이 많이 있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방산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 국방부 장관이, 원전 부분에 대해서는 산업부 장관이 계속 상대국 장관들과 더 세부적인 협의를 진행해 나가면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전과 관련해선 “만나는 정상마다 부산 얘기를 꼭 했다”며 “여러분의 산업성과를 가장 잘 홍보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대한민국이고, 해양의 도시인 부산에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준비상태라든지, 대한민국의 엑스포 역량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했다”고 말했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