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단죄’ 공약 내건 野 여성후보들 “당선되면 진상조사”

  • 뉴시스
  • 입력 2021년 1월 15일 11시 42분


코멘트

나경원 "서울시청 성범죄,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 징계"
이혜훈 "전담반 꾸려 철저한 진상규명·확실한 재발방지"
박춘희 "특별조사팀 구성, 피해 여성 사회복귀·구제보상"
조은희 "부끄러움의 선거…민주당은 후보 내지 않아야"

국민의힘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에 출마한 여성 예비후들이 저마다 ‘박원순 단죄’ 공약을 내걸고 민심 잡기에 나섰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이 여야 간 공방 속에 묻혀 정국의 중심에서 멀어진 측면은 있지만, 법원이 판결문에 “피해자가 박 전 시장 성추행으로 인해 상당한 정신적 고통 받은 건 사실”이라고 적시하면서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자, 국민의힘 내부에선 회심의 반격카드로 만지작거리는 분위기다.

나경원 전 의원은 15일 페이스북에 “나경원이 이끄는 서울시청에서는 끔찍한 성범죄는 절대 있을 수 없을 것”이라며 “일단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혐의에 대한 대대적인 감사와 진실 규명에 나서겠다. 부실수사, 면죄부수사로 덮을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나 전 의원은 “적어도 서울시청에서 만큼은 성범죄를 완전히 추방하고 근절하겠다는 독한 의지로, 재발방지와 2차 가해를 철저하게 막기 위한 섬세한 정책을 마련하겠다”며 “상대가 불편해하는 사적인 연락과 부당한 업무 지시를 막기 위한 시스템을 도입하겠다. 성희롱, 성추행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가장 강력한 징계를 내리겠다”고 공약했다.

여당을 향해선 “법원의 판결을 보고도, 민주당은 기어이 서울시장 선거 후보를 내겠다는 것인가. 스스로 만든 당헌당규까지 파기했다. 그리고 후보를 또 내서 자신들을 선택해달라고 한다”며 “정말 뻔뻔함이 하늘을 찌른다”고 했다.

이혜훈 전 의원은 14일 페이스북에 “서정협 서울시 권한대행과 서울시 6층 사람들에게 경고한다. 지금이라도 사죄하고 나머지 진실도 명명백백히 밝혀라”며 “이혜훈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확실한 재발방지를 약속드린다. 특히 피해자가 피해사실을 알리기 어려운 성범죄의 속성을 감안하여 여성시장이 직접 보고받는 수사, 상담, 법률 등 관련전문가로 구성된 전담반을 남성 없이 여성으로만 꾸리고 순환보직을 막아 서울시에서 성범죄를 몰아내겠다”고 밝혔다.

박춘희 전 서울 송파구청장은 지난달 말 ‘서울시민께 드리는 약속’ 회견문에서 “피해 여성의 입장에서 아픔을 보듬고 따뜻하게 감싸주면서 사건의 실체와 의혹에 대한 명명백백한 진상규명에 앞장설 수 있는 참 리더가 필요하다”며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 특별조사팀’을 구성하고 피해 여성의 안전한 사회 복귀와 피해 구제 보상을 공약했다.

이 같은 여성 주자들의 공세적 태도는 전임 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치러지는 보궐선거라는 점에서 여성 후보가 좀 더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고, 민주당의 귀책사유로 치러지는 선거라는 점을 부각시켜 여당 경선주자들을 압박하는 효과도 노린 것으로 보인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전날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는 성추행으로 인한 부끄러움의 선거라고 생각한다며 ”민주당은 후보를 내지 않아야 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내에서도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성추행 선거’라는 의도적으로 부각하며 여당 심판론을 내세우고 있다.

홍문표 의원은 15일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번에 서울과 부산의 보궐선거, 참으로 국가적으로 불행한 선거“라며 ”이 선거를 권력형 성추행이다, 우리 서울시민들과 부산시민들이 다 이걸 인지하고 선거에 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신환 전 의원도 서울시장 출마선언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의혹 사건의 진상을 끝까지 규명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