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대통령, ‘아빠 죽을때 뭐했냐’는 아들 물음에 답하라”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10월 6일 11시 26분


코멘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2020.10.6/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2020.10.6/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북한의 피격으로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아들의 편지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피살 공무원 아들의 전상서에 분명히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사전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이 사건을 언제 보고 받았고, 어떤 지시를 내렸고,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국민에게 밝혀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아들은 수영을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은 아버지가 39km를 조류를 거슬러 갔다는 것이 말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문 대통령에게 묻고있다”며 “아울러 시신조차 찾지 못하는 현 상황을 누가 만들었으며, 아빠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아빠를 지키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의 물음에 대통령은 정직하게 답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일은 내가 아닌 그분과 그 가족 일이라 방임해서는 안 된다. 이분이 당한 일이 나에게 똑같이 생길 수 있다”며 “하루 빨리 국회 청문회를 통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자신의 7.62㎜ 소총 발언에 대해 여당과 국방부가 반발한데 대해서는 “출처와 근거는 어디인지 청와대와 민주당이 더 잘 알 것”이라며 “정쟁에 눈이 어두워 야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꼬투리 잡고 있는 게 아닌지 되돌아보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오는 7일 시작되는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와 관련해서는 “정부의 부실 자료 제출, 제출 거부 그리고 민주당의 국감 증인 채택 거부, 채택 증인 불출석으로 부실 국감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20일간은 아마 야당의 시간이 될 것 같다”며 “우리 당이 요구하는 증인들을 반드시 채택해서 국감을 제대로 하는 국회가 되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의 재정준칙 도입에 대해서는 “채무비율을 60%로 정하고 한도 내에서 마음대로 하겠다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 본인은 40%가 깨졌다고 비판하더니 이제는 더 늘어난 60% 채무 비율을 정하고 본인 임기가 끝난 2025년부터 한다고 한다. 이것은 60%까지 마음대로 쓰겠다는 허가장이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검찰에 대한 비판도 내놨다. 그는 “최근 검찰 행태를 보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사조직·친위부대로 전락해가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동부지검이 장관 면죄부 수사로 자식을 군대에 보낸 부모의 가슴에 못을 박더니 이젠 물타기용 기획 수사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당의 원내대표를 지낸 전직 의원을 희생양 삼아 정권의 치부를 가리려는 속셈을 보이는데, 이런 검찰도 내부적으로 혐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한다”며 “더는 묵과할 수 없는 정치 수사이자 야당 탄압이다. 이번 국감에서 편향된 기획수사의 실체를 알리고 검찰 관계자의 책임을 엄중하게 묻겠다”고 말했다.

김진하 동아닷컴 기자 jhjin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