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 된 통합당 이름 바꾸겠다는 김종인…과제와 걸림돌은?

  • 뉴스1
  • 입력 2020년 4월 23일 11시 08분


코멘트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외부일정을 위해 서울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20.4.23 © News1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외부일정을 위해 서울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20.4.23 © News1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하기 전부터 통합당 일부의 반발에 직면했다. 그의 권한과 임기에 대한 당내 이견이다.

당 안팎에서는 통합당이 이번 4·15 총선 참패 이후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재창당 수준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김종인 비대위’가 절대적인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김 위원장은 당명 변경부터 언급했다. 그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상품이 안 팔리면 그 브랜드를 바꿀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당명 변경 자체가 목적이라기 보다 김 위원장 특유의 직설 화법으로 보인다. 당명으로 상징되는 통합당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자는 의지의 표현으로 읽힌다.

현재 ‘미래통합당’이라는 당명은 새로운보수당 등과 야권통합으로 탄생했다. 하지만 총선 참패로 보수야권의 통합이라는 정치적 유산은 별 의미가 없어졌다. 단순한 기계적 통합으로 탄생한 정당일뿐 국민들 눈높이에서는 대안세력으로 평가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통합당의 비대위 체제는 야권통합의 가치보다는 쇄신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보수가 분열해서 총선에 패배한 것이 아니라 반대를 위한 반대에 집착하는 구태를 벗지 못한 것이 패인으로 지적된다.

통합과 쇄신을 위한 방안은 이미 총선 결과 속에 담겨 있다. 당 지도부의 대거 낙선과 수도권 참패로 친이, 친박 등 보수정당 내 잔존해 있던 계파의 갈등은 무의미해졌다. 중도층으로 외연 확대를 위해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태극기 세력 등 수구 지지자들과 결별하고 합리적 보수, 온건 중도층을 끌어들일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영남 편중, 수도권 참패의 결과로 중도 견인과 젊은 세대 육성 등의 과제가 더욱 분명해 졌다.

만약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맡는다면 ‘김종인 비대위’의 최대 과제는 중도층으로의 외연 확대, ‘40대 기수론’으로 대변되는 인적 쇄신 등이 될 전망이다.

정당의 존재 이유인 ‘정권 창출’을 위해서 2년도 채 남지 않은 시간이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통합당 비대위의 목표로 ‘대선을 치를 수 있는 정당’을 제시했다.

2022년 대선을 위한 당의 토대를 마련할 때까지 자신이 전권을 쥐고 비대위를 운영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했다.

김 전 위원장은 “비상계엄령을 선포하면 헌법도 중지된다”며 “비상대책이라는 것은 당헌·당규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다음 대선을 어떻게 끌고 갈 것이냐는 준비가 되지 않고서는 비대위를 만드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당의 인적 쇄신이 전제돼야 한다. 김 전 위원장은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1970년대 후반에 태어난, 혁신할 수 있는 자질을 가진 사람이 튀어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통합당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기존 정치인이 아닌, 40대 초반의 ‘젊은 피’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당내 반발이 만만치 않아 비대위가 출범하더라도 김 전 위원장의 당 쇄신·혁신이 순조롭게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21대 총선에 불출마한 김영우 의원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아무리 급해도 모여서 토론도 제대로 해보지 않고 전화 여론조사라니, 그것도 위원장의 기한도 정해지지 않은 전권을 갖는 비대위라니”라며 “조선시대도 아니고, 참으로 비민주적 발상이다. 창피한 노릇”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21대에 당선된 또 낙선한 30, 40대 젊은 정치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기나 하고 결정해도 늦지 않을 텐데, 참으로 통탄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친이계와 비박계 등 보수 인사들이 주축인 시민단체 ‘국민통합연대’도 ‘김종인 비대위’에 반대하고 있다.

국민통합연대는 지난 19일 발표한 성명에서 “통합당은 자진 해산하고 중도실용 정당으로 환골탈태할 것을 권고한다. 비대위를 구성해야 하지만 총선 패배에 상당한 책임이 있는 인사는 비대위원장이 돼서는 안 된다”며 ‘김종인 비대위’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