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교안 오빠’ 표현은 풍자”…한국당 “저급한 性인식”

  • 뉴시스
  • 입력 2019년 11월 23일 18시 20분


코멘트

이종걸, 나경원 빗대 황교안에 '오빠' 가상편지글 올려
'성희롱' 등 논란 일자 '당대표'로 수정…원문은 남겨둬
한국당 "정치 오래했으면서 풍자와 막말도 구분 못해"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입장에서 황교안 대표의 단식을 비판하는 가상 편지글을 올린 것이 연일 뭇매를 맞고 있다. 나 원내대표가 황 대표를 부르는 호칭을 ‘오빠’로 사용하면서다.

‘성희롱’ 지적 등 논란이 커지자 이 의원은 해당 단어를 삭제하고 ‘풍자’였다고 해명했지만, 한국당은 23일 “풍자와 막말도 구분하지 못하는 저급한 성(性) 인식이 개탄스럽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창수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 의원이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나 원내대표가 한 말이랍시고 여성을 희화화하면서 황 대표의 결단은 폄하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이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교안 오빠, 계산을 정확히 할 필요가 있어서 메시지를 드립니다”로 시작하는 글을 적었다.

이 의원은 이 글에서 “패스트트랙 저지 투쟁에 나선 분들께 공천 가산점을 주자는 저의 제안을 ‘해당 행위’라고 비판하셔서 무지 섭섭하다”고 했다. 그는 황 대표의 박찬주 전 육군 대장 영입 시도에도 “국민 눈높이로는 영 아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지금 일언반구 상의도 없이 단식하시면서 야당 탄압이라는 주장, 국민이 공감 안해요. 손가락질 받는 해당 행위”라며 “오빠 속만 괴롭히는 ‘위장(胃腸) 탄압’”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속옷 목사’(부끄러워서 별명대로는 차마 못 부르겠습니다)와 어울리는 것도 해당 행위”라며 “그러니 저의 패스트트랙 가산점 제안 실수와 오빠의 단식투쟁 실수를 쌤쌤해요. 퉁 치자고요”라고 썼다.

이에 대해 이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의 폭정과 실정에 항거하기 위해 목숨 건 투쟁을 하고,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된 한국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미국까지 간 제1야당의 당대표와 원내대표를 모두 조롱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민주당의 원내대표까지 한 이 의원의 정치 의식이 엄중한 시국과 현실에 대해 깊은 고민과 대안을 제시하기는커녕 여성을 희화화하며 동료 정치인을 조롱하는 수준이라니 한심하다”고 했다.

논란이 일자 이 의원이 해당 단어를 삭제하고 ‘풍자’였다고 해명한 데 대해 “그토록 오래 정치를 했으면서 ‘풍자’와 ‘막말’도 구분하지 못하고, 애초 성희롱이라는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저급한 성인식도 개탄스럽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이날 문제가 된 글 상단에 추가 글을 덧붙여 “비교적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풍자적인 스타일의 글이라도 어떤 분들은 특정 단어에 불편해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좀 더 살펴야 했다”고 적었다.

그는 다만 “특정 단어 때문에 메시지가 가려지는 것은 원치 않는다”며 “원문에서 ‘오빠’라는 표현을 ‘당대표’로 바꾸고 메시지는 그대로 해서 새로 올린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