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김관영 제안 별도 공수처법안에 동의한 적 없다”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29일 13시 09분


코멘트

김관영 원내대표 주장 정면 반박
吳 "사개특위 원상복귀시켜야"
"공수처 내 기소심의위원회 반대"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29일 김관영 원내대표가 중재안으로 제시한 공수처법안 별도 발의와 관련, “저는 (별도 발의)하는 것은 별개 문제이고 김관영 원내대표의 또 다른 제안일 뿐이지 제가 동의하거나 양해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반발했다.

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별도 발의안에 대해)논의 과정에서 저한테 직접 전달한 것은 아니고 권 의원을 통해 계속 연락을 주고받은 건 사실이다”면서도 “그것은 근본적으로 제 사보임 문제가 이 대치 국면을 풀 수 있는 해결책이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권은희 의원 법안은 공수처 내 기소심의위원회를 두는 것이기 때문에 제가 가진 소신과는 배치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 의원은 “김관영 원내대표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저를 다시 사개특위에 원상복귀시키고 법안심사권과 의회민주주의 말살한 그 부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며 “제가 사개특위에 들어가서 이 부분에 대한 협상들을 반드시 이뤄내고 공수처, 검·경 수사권 부분을 제대로 통과시킬 수 있도록 원상회복시켜줄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 패스트트랙에 찬성하셨던 의원들도 불법 강제 사보임에 관해선 동의하지 않는 의원들이 꽤 많다”며 “지금 상황이 홀딩돼있는 것이고 그 문제를 풀지 않는다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본다. 김관영 원내대표의 사보임 철회만이 해결책이다”라고 사개특위 원대 복귀를 거듭 촉구했다.

최근 자신의 사개특위 사보임을 강행한 김 원내대표를 향한 불만도 거침없이 쏟아냈다.

오 의원은 “지금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의 조급증, 자유한국당의 ‘묻지마 반대’에 기인한 것이라고 본다”며 “김관영 원내대표는 결론을 만들어놓고 많은 의원들께 상처와 거짓으로 점철하며 지금 상황을 만든 장본인”이라고 싸잡아 비판했다.

이어 “23일 의총 당시 제 사보임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표결에 들어갔고 그것은 모든 의원들이 동의하는 안이다”라며 “그럼에도 불법 사보임을 강행하며 무조건적인 패스트트랙을 태우려고하는 그 의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지금 이런 극단적 국회의 대치, 의회민주주의를 말살한 책임을 김관영 원내대표가 반드시 져야 한다. 용서할 수 없다”며 “저를 반개혁 세력으로 규정짓게 했고 제가 검찰개혁을 반대하는 사람으로 낙인 찍힌 부분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미 결론을 정해놓고 가는 게 문제다. 이 국회가 김 원내대표 혼자 운영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 사건이 발생한 이후 어떤 기자나 언론과 통화나 대화한 적 없지만 김 원내대표가 일관되게 거짓말하기 때문에 명백한 입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서 기자회견을 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 이런 식의 동료의원을 무시하고 거짓으로 본인의 입장만 옹호하려는 태도는 결코 제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김 원내대표는 말도 안 되는 12대11이라는 표결로 지금 사태를 몰고 왔다. 그 책임이 결과적으로 본인에게 부메랑될 것이라고 본다”며 “당헌당규상 억지로 끌어내릴 방법은 없다. 본인이 알아서 (거취를) 판단하리라 본다”고 원내대표직 사퇴를 압박했다.

아울러 다른 정당을 향해선 “여야가 한 발씩 양보하고 임시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며 “여야 4당은 일단 4월 임시국회 내 패스트트랙 추진은 중단해야 한다. 자유한국당은 기한을 정해서 선거제 개편에 대한 진지한 당론을 내놓고 협상할 것을 다시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