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공군부대 “갑자기 들렀다”…대만족 표시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17일 09시 50분


코멘트

軍 행보에 다양한 ‘포석’둔 듯…신창양어장 방문 ‘경제 행보’도
‘4월 16일’ 시찰일 명기…北 매체 보도 패턴 변화에 주목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불시에’ 공군 부대를 시찰했다고 17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노동신문) 2019.04.17.© 뉴스1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불시에’ 공군 부대를 시찰했다고 17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노동신문) 2019.04.17.© 뉴스1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불시에’ 공군 부대를 시찰했다고 17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전날인 16일 인민군 항공 및 반항공군 제1017부대 전투비행사들의 비행 훈련을 지도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부대 앞을 지나가다 추격 습격기 연대의 비행 훈련 실태를 료해(파악)하기 위해 갑자기 들렀다”라며 “항공 및 반항공 부문의 전투가 예고하고 진행되는 것이 아니므로 임의의 시각에 불의에 판정하고 군부대의 경상적 동원 준비를 검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비행사들에게 ‘어렵고 복잡한 공중 전투 동작’을 선보일 것을 지시한 뒤 이를 시찰했다.

신문은 “비행사들은 마치 이 순간을 기다리기라도 한 듯 최고사령관 동지 앞에서 자기들이 평시에 연마해 온 비행술을 뽐냈다”라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 역시 ‘대만족’을 표하며 비행사들이 조건과 환경에 구애됨이 없이 그 어떤 비행 전투임무도 훌륭히 수행할 수 있게 준비됐다고 평가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어 “군부대에서 비행사들의 정신 육체적 및 기술적 준비를 잘 시키고 특히는 비행기들의 원성능을 회복하고 전투력을 한 계단 끌어올리기 위한 줄기찬 투쟁을 벌여 커다란 성과를 이룩한 것이 정말로 대견하다”라고 치하했다.

김 위원장은 “수도의 반항공 방어 임무를 믿음직하게 수행하고 있는 비행사들을 만나니 마음이 놓인다”라고 언급했다. 1017부대는 평양에서 차로 1시간 정도 떨어진 평안남도 순천에 위치해 수도 방위 임무를 띠고 있다.

신문은 또 김 위원장이 “분계선 푯말도 철조망도 없는 하늘에서 무거운 육체적 부담을 이겨내며 순결한 양심으로 조국의 영공을 믿음직하게 지켜가고 있는 우리 비행사들이 있기에 인민들의 행복한 내일이 지켜지고 사회주의 조국은 줄기차게 전진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비행사들이 조국과 인민의 기대를 한시도 잊지 말고 맡겨진 전투 임무를 훌륭히 수행하는 불굴의 ‘매(북한의 국조)’들로 튼튼히 준비해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이 불시에 공군 부대를 방문했다는 북한 매체의 보도는 대내외적인 선전용일 가능성이 높다.

내부적으로는 비핵화 국면에서 기강해이가 발생할 수 있는 군부대를 단속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특히 김 위원장이 이번 시찰에서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했을 때 수도 방위의 첫 관문일 수밖에 없는 공군 부대를 방문한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외적으로는 이번 시찰이 계획된 시찰이 아님을 강조해 군 관련 시찰의 ‘메시지’를 축소하려는 의도일 수도 있다. 다만 북한이 최근 축소된 한미 연합 훈련과 우리 군의 단독 훈련까지 비난하고 나선 것을 감안하면 이에 대한 대응 차원의 행보일 수도 있다.

김 위원장의 군 관련 행보는 지난 2월 8일 창군 71주년 계기 인민무력상 방문 이후 두 달여 만이지만 군사 훈련이나 무기 개발 관련 시찰로만 보면 지난해 11월 이후 처음이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같은 날 리설주 여사와 함께 신창양어장을 시찰했다고도 전했다.

신창양어장은 군에서 관할하는 수산사업소 중 한 곳으로 파악되고 있다. 과거 인민군 제810부대의 관할로 파악됐으나 현재 소속은 분명치 않다.

김 위원장은 “나라의 양어 과학기술을 높은 경지에 올려 세우는데 인민 군대가 많은 일을 했다”라며 “온 나라가 인민 군대의 모범을 본받아 우리 당의 양어 정책을 끝까지 관철해 우리 인민들과 인민군 군인들에게 맛 좋고 영양가 높은 물고기를 많이 먹이시기 위해 그토록 마음 써오신 위대한 장군님(김정일)의 염원을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창양어장의 일군들과 종업원들이 더 높은 목표를 내걸고 물고기 생산에서 비약적 발전을 이룩함으로써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대로 더 많은 물고기들을 수도의 급양 봉사 부문과 군인들에게 보내줘야 한다”라며 ‘전반적 양어사업에서 극복해야 할 문제점들과 양어부문에서 혁명적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강령적인 가르침’을 줬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날 김 위원장의 공개 행보 관련 보도의 특징은 김 위원장의 시찰 일자가 공개됐다는 것이다.

북한은 과거 최고지도자의 공개 행보 동선 및 일정에 대한 언급을 보도를 통해서는 자제해왔다. 정상 외교 일정의 경우 상대국이 있다는 점에서 달랐지만 내부 행보에 대해서는 이 같은 원칙을 비교적 철저히 지켜왔다.

그러나 북한 매체들은 이날 김 위원장의 시찰 보도에서 일제히 이번 시찰이 ‘4월 16일’에 이뤄졌다고 전했다.

또 김 위원장에 대해 ‘인민군 최고사령관’으로 부르던 호칭도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무력 최고사령관’으로 변경됐다. 모두 지난주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회의 개최 이후의 변화다.

김 위원장의 이날 시찰에는 최룡해 국무위 제1부위원장 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김평해·오수용 당 부위원장, 조용원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등이 동행했다. 북한 매체는 최룡해에 대해 국무위 제1부위원장 직을 먼저 언급한 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직함을 호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