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갑룡 “김학의 CD, 박지원이 확인한 시점은 경찰 입수 전”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2일 18시 14분


코멘트
청와대가 2013년 3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내정을 발표하기 전, 경찰이 김 전 차관이 연루된 별장 성접대 관련 내용을 청와대에 ‘정식 보고’를 한 사실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에 수사 증거자료로 제출된 ‘김학의 CD’를 2013년 당시 박지원 의원에게 유출한 경찰 고위 간부와 유출 경위를 특정하지 못해 검찰의 김학의 사건 재수사에서 밝혀질 공산이 커졌다. 박 의원이 별장 성접대 동영상을 확인한 시점은 경찰이 CD를 입수하기 전 시기여서 경찰 고위관계자로부터 CD를 전달받았다는 박 의원 주장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2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당시 경찰은 곽상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김 전 차관의 성접대에 관한 내사를) 사전보고를 한 사실이 없었다”고 밝혔다고 국회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과 정보위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민 청장이 정보위에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김 전 차관이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진 성접대 동영상 CD는 성접대 피해자에 의해 2013년 3월19일 경찰에 제출됐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청와대가 김 전 차관을 임명하기 전 2013년 3월13일 당시 황교안 법무부 장관(현 자유한국당 대표)을 만나 ‘김학의 CD’를 입수한 사실과 동영상 내용의 심각성을 전달하고 청와대의 차관 임명을 우려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2013년 당시 경찰 고위관계자로부터 성접대 동영상을 건네 받아 영상 속 인물이 김 전 차관임을 확인했다고 여러차례 언급했었다.

박 의원과 박 후보자가 경찰 쪽으로부터 ‘김학의 CD’를 넘겨받아 내용을 확인했다고 주장하는 시점이 경찰에 동영상이 증거자료로 제출되기 전 시기여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김민기 민주당 의원은 “2012년 11월 A씨(성접대 피해자)가 건설업자 윤모씨를 고소하면서 A씨의 벤츠를 가지고 있는 윤씨로부터 차를 찾아오도록 지인 박모씨에게 부탁했다. 그런데 그 차 트렁크 속에 CD가 있었다”며 “박씨는 CD에 나오는 남성인 김학의 전 차관을 윤씨로 오인해서 그것을 재촬영한 것을 A씨한테 줬고 A씨가 그것을 이듬해 3월 경찰에 제출하게 됐던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CD 제출이 2013년 5월2일이니까 6개월은 박씨가 갖고 있었고 이 CD는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있었다”며 동영상이 제3자에 의해 시중에 유포·전달됐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박 의원이 경찰 고위관계자로부터 ‘김학의 CD’를 전달받았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그 부분은 경찰청장이 잘 모른다고 했다”며 “경찰은 수사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2013년 3월19일에 확보했다고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어느 시기에 경찰이 어느 부서에서 민주당 의원과 접촉했느냐’는 질문에도 “경찰은 파악하고 있지 못했다”고 김 의원은 밝혔다. 박 의원이 입수한 성접대 동영상도 진본인지, 사본인지 경찰은 확인하지 못했다.

이은재 한국당 의원은 “흐릿한 동영상 CD는 3월19일에 제출됐고, 선명한 CD는 5월2일 (경찰이) 받았다”며 “박지원 의원은 3월 초에 (경찰로부터)동영상을 받았다고 언론에 이야기했는데 민갑룡 경찰청장은 ‘그 부분에 대해 정확한 진상 파악을 못해서 자신은 그걸 믿을 수 없다’고 했다. 예를 들면 CD를 다른 데서 받고도 경찰에서 받았다고 표현할 수 있어서 그 부분의 신뢰성은 확보하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별장 성접대 내사에 관한 경찰의 청와대 보고 시점이 논란이 된 것과 관련해선, “민 청장은 내사는 2013년 3월18일 시작됐고 그 전에 내사를 한 사실은 없었다고 말했다”며 “2013년 1월부터 범죄정보를 수집하고 있었지만 내사는 하지 않았기 때문에 (청와대에 정식으로)보고를 안 했다”고 김 의원과 이 의원은 전했다.

다만 “내사 착수 전에는 범죄정보 수집 중이었기 때문에 누군가가 내사 중이냐고 물으면 ‘내사 중이 아니다’라고 답변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며 “경찰은 범죄정보에 관해서는 김 전 차관 임명 전에도 (청와대에) 유선이건 (뭐건) 했다는 의미로 이야기했다”고 김 의원은 부연했다.

성접대 의혹 수사 과정에서 외압 여부에 대해 이혜훈 의원은 “경찰은 ‘외압에 휘둘리지 않고 공정하게 수사했다’ ‘우리는 수사에 최선을 다했다’고 하는 것이 당시 수사를 담당했던 자들의 진술이라고 민 청장이 답변했다”며 “‘외압에 휘둘리지 않았지만 곤혹스러운 상황이었다’고 당시 수사 담당자들이 진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경찰에 전화를 걸어 외압을 넣은 곳이) 민정수석실인지 정무수석실인지 밝히진 않았지만 전화를 받고 곤혹스럽다고 하면 대충 짐작되는 상황으로 밝혔다”며 “당시 수사 외압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누가 무엇을 어떻게 은폐했는지 등 국민이 궁금해하는 사안은 진상조사단 또는 재수사하고 있는 검찰에서 당시 경찰 수사 담당자를 불러서 조사하면 금방 밝혀진다고 (민 청장이)주장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