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탄핵 당일 ‘집안싸움’…“합리적 근거 없어” vs “잘못 인정하고 책임져야”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12월 9일 12시 38분


코멘트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본회의 표결을 앞둔 9일 오전 내부 균열을 그대로 드러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9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객관적이고 명확한 입증자료나 또 그것이 입증된 사실이 없다”며 탄핵 부결을 주장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 대통령은 이 부분에 대한 자신의 반론과 변론을 제대로 할 기회도 없었다”고 강변했다. 그는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제대로 된 명확한 증거나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서 아직 없는 상태다. 그게 없기 때문에 특검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어떤 여론조사나 많은 숫자의 시위, 어떤 언론 보도도 헌법과 법률 위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러자 비박(비박근혜)계 중진 김영우 의원은 즉각 손을 들어“오늘은 표결이 있는 날이다. 대표께서 가이드라인을 주셔서는 안 된다”며 반발했다.

하지만 친박(친박근혜) 조원진 최고위원은 “지금 당장 대통령의 직무를 정지시키고 헌법의 효력마저 정지시켜야 하는 합리적 근거가 도대체 어딨느냐”며 “거짓과 선동은 잠시 진실을 가릴 수는 있어도 영원히 덮을 수는 없다. 침묵하는 다수의 국민은 헌정 질서가 중단되는 탄핵 문제를 심각하게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이 자리에서 탄핵이 가결되면 대한민국은 더 큰 분열과 깊은 수령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친박계 좌장 최경환 의원은 새누리당 의원 전원에게 “(박 대통령은) 단돈 1원도 자신을 위해 챙긴 적이 없는 지도자”는 탄핵 부결 호소문을 보내기도 했다.

이에 비박계 역시 발언권을 달라고 지도부에 항의했다.

발언권을 따낸 김영우 의원은 “최순실 사태에 대해 대통령께서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며 “모든 일을 선의에 의해 했지만 결과는 잘못됐다고 하는 소위 정치인으로서의 책임윤리에서 너무나 동떨어진 말씀을 하신 데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박 대통령을 비판했다.

김 의원은 또 “국민들은 대통령의 담화를 생중계로 지켜봤다. 대통령께서 모든 것을 검찰 수사를 통해서 밝히겠다고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았다. 세 번의 담화에서 모든 잘못은 그냥 단순히 주변 관리가 잘못돼서 일어난 일이라고 하는 현실 인식이 결여된 말만 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건 단순한 게이트가 아니라 헌법 질서를 왜곡하고 국민을 도탄에 빠뜨리게 하는 가장 큰 반 헌법적이고 반 원칙적인 행위”라며 “우리 손으로 만든 새누리당 후보지만 우리 손으로 국민 뜻에 따라 탄핵할 수밖에 없는 그런 입장”이라며 탄핵안 통과를 호소했다.

권성동 의원은 “지난 며칠동안 국조특위에서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통령이 어떻게 관여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나타난 사실”이라며 “모든 언론이 문제제기를 하고 지적하고 있다. 이정현 대표처럼 현실을 인식하는 것이 과연 새누리당 진로에 도움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탄핵 절차는 대통령의 중대한 법률 위반 행위가 있을 때 헌법이 규정한 절차다. 우리가 잘못한 것을 인정하고 책임진 후 할 말은 하는 새누리당이 되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분위기가 험악해지자 친박, 비박 양 진영은 의총을 비공개로 돌리기로 합의했다.

김영우 의원은 “소위 친박들이 오늘 의원총회를 열자는 얘기를 했다. 이정현 대표와 조원진 최고위원의 공개 발언 내용을 들어봤을 땐 상당히 준비를 많이 한 것 같았다”면서도 “이미 많은 의원들은 자신의 생각을 굳힌 단계라서 어떤 얘기에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