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공천혁명, 다른제도와 못바꿔”… 빅딜 사실상 거부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8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6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오른쪽)가 정보인권개선 시민사회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2008년 광우병 사태 등 정국 현안이 있을 때마다 시위에 단골로 등장했던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왼쪽에서 세 번째) 등이 참석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6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오른쪽)가 정보인권개선 시민사회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2008년 광우병 사태 등 정국 현안이 있을 때마다 시위에 단골로 등장했던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왼쪽에서 세 번째) 등이 참석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공천-선거제도 ‘빅딜’ 제안에 대해 “야당 대표의 제안인 만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하자”고 말했다. 정개특위가 선거구 획정기준을 넘겨야 할 시한(13일)이 임박한 만큼 지금부터라도 논의를 시작하자는 얘기다. 이에 문 대표는 “정개특위에서 논의하든, 여야 대표가 만나든 형식은 중요하지 않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빅딜’ 자체가 성사될 가능성은 높아 보이지 않는다. 김 대표는 “국민과 당원들에게 공천권을 돌려드리는 공천혁명(오픈프라이머리를 의미)은 정치개혁의 원칙으로 다른 제도와 맞바꿀 수 없다”며 “빅딜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자신의 정치적 승부수인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기 위해 새정치연합이 주장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받을 수는 없다는 얘기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 새누리당이 호남에서 얻는 의석보다 영남에서 잃는 의석이 더 많다.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려다가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의미다. 김 대표와 가까운 한 의원은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도입은 선거제도를 바꾸는 차원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정치체계가 바뀌는 것”이라며 섣부른 판단을 경계했다.

김 대표가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사실상 ‘수용 불가’ 의견을 내놓은 상태에서 ‘정개특위 협상’을 제안하고 나선 것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든, 오픈프라이머리든 모두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양당의 요구를 조금이라도 관철해 보자는 계산이 깔려 있는 것이다.

설령 여야 협상이 ‘파투’가 나더라도 김 대표가 새누리당 단독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추진할 동력을 얻을 수 있다. 야당과의 협상 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오픈프라이머리를 단독 실행하는 것은 김 대표에게도 부담이다. 김 대표는 이날 “오픈프라이머리를 오늘부터 ‘국민공천제’로 이름을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국민 여론을 등에 업고 새누리당만이라도 ‘상향식 공천’을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친 셈이다.

새누리당 단독으로 실시할 경우 당원과 비당원 구분 없이 모든 국민이 경선에 참여하는 완전한 오픈프라이머리의 도입은 쉽지 않다. 당내에서는 결국 당원 경선과 일반 여론조사를 결합하는 형태의 절충안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대표의 ‘플랜 B’ 전략이다.

새정치연합은 전날 최고위원 및 정개특위 소속 의원 긴급 연석회의에서 “현재 54석인 비례대표를 줄일 수 없다”고 결론 내렸다. 권역별 비례대표제 추진의 불씨를 살리기 위한 일종의 ‘배수진’이다. 새정치연합이 ‘비례대표 수 유지’를 고수하면 협상 막판 쟁점이 의원 정수 확대로 번질 수도 있다. 공천-선거제도 룰 협상은 곳곳이 지뢰밭인 셈이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한상준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