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안철수 단일화 회동]文 단일화 시한 - 安 새정치 선언 주고받아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70분간 단독회담… 후보등록前 단일화 등 7개항 합의

대선을 43일 앞둔 6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후보 등록(25, 26일) 전 단일화’에 합의함으로써 야권 후보 단일화가 기정사실화됐다. 하지만 합의 첫날부터 ‘새정치공동선언문’ 작성을 위한 실무팀의 성격을 놓고 양측의 불협화음이 노출됐다. 단일화 협상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시사한다.

○ 문-안 득실은?

“합의문에 담을 내용은…” 민주통합당 문재인(오른쪽),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6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야권 후보 단일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첫 회동을 마친 뒤 합의사항으로 발표할 내용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안철수 후보 캠프 제공
“합의문에 담을 내용은…” 민주통합당 문재인(오른쪽),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6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야권 후보 단일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첫 회동을 마친 뒤 합의사항으로 발표할 내용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안철수 후보 캠프 제공
양측은 이날 회동에서 각자 주장해 오던 것을 절충하면서 원하는 것을 얻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단일화 시기와 방식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해온 문 후보는 ‘후보 등록 전 단일 후보 결정’을, 정치개혁의 철학과 원칙을 내세워온 안 후보는 ‘새정치공동선언문 우선 제시’를 합의문에 담았다. 단일화 방법에 대한 구체적 합의는 발표문에 없었지만 단일화 무산에 대한 야권 지지층의 우려를 불식시켰다는 의미도 있다.

‘정권 교체를 위해 새 정치와 정치혁신이 필요하고 그 첫걸음은 정치권이 기득권을 내려놓는 것’ ‘대선 승리와 정권 교체를 위한 단일화, 가치와 철학이 하나 되는 단일화, 미래를 바꾸는 단일화의 원칙’ 등은 안 후보가 강조해 온 표현을 거의 그대로 담은 것이다. 단일 후보를 후보 등록 전까지 결정하자고 못 박은 건 문 후보의 주장이 관철된 부분이다. 투표 시간 연장을 위한 공동 캠페인도 문 후보 측에서 제기해 왔다.

다만 단일화 방식엔 합의하지 못한 채 유불리를 따지지 않겠다고 남겨 뒀다. 향후 실무대표들의 협상 과정에서 어떤 방식을 도입할지를 둘러싸고 첨예한 수 싸움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동상이몽, 불협화음으로


당장 두 후보가 새 정치와 정권 교체에 동의하는 지지자들을 크게 모아 내는 ‘국민연대’가 필요하다며 약속한 ‘새정치공동선언’을 위한 실무팀의 성격부터 양측의 해석이 엇갈렸다. 문 후보 측은 단일화 논의까지 함께 하는 협상팀으로 확대 해석했고, 안 후보 측은 선언문 작성을 위한 실무팀으로 이해했다. 결국 문 후보 측이 “오해였다”며 물러섰지만 두 후보의 합의를 양측이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고 있음이 드러난 것이다.

논란은 두 후보 회동 뒤 문 후보 측 진성준 대변인이 “새정치공동선언을 위한 실무 협상대표팀에서 후보 단일화의 방식과 경로까지 협의할 것”이라고 밝힌 데서 시작됐다. 그러자 안 후보 측 유민영 대변인이 “새정치공동선언을 위한 실무팀은 단일화를 논의하는 팀이 아니다. 그렇게 합의하지 않았고 그런 말도 없었다”고 반박했고, 진 대변인이 “내 말이 100% 맞다. 안 후보 측이 합의에 어긋나는 말을 한다”고 받아치며 양측의 대립으로 비화된 것이다. 진 대변인은 결국 “새정치공동선언을 마련하기 위한 협의기구가 단일화 협상을 진행한다는 건 명백한 제 오해”라고 물러섰지만 “2, 3일 내에 새정치공동선언을 위한 협상이 끝나지 않으면 단일화 협상으로 넘어가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 측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문 후보가 회동에서 안 후보에게 “새정치공동선언을 위한 실무팀에서 단일화 논의도 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한 데 대해 안 후보가 특별한 이의를 제기하지 않자 이를 동의로 받아들인 뒤 캠프 선대위원장 회의에서 그렇게 전하면서 해석의 차이가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장원재 기자 peacechaos@donga.com  
#문재인#안철수#단일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