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경선 결선투표제 확정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7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재인 먼저 수용의사 밝혀… 9월 23일 후보 결정

민주당이 17일 심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경선안을 의결했다. 민주당의 대선후보는 9월 23일 결정된다.

당초 결선투표제 도입 여부가 논란이 될 것으로 보였으나 문재인 의원이 먼저 이를 전격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최고위도 순조롭게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국민배심원단 도입과 선거인단 비율 조정 등 이른바 ‘비(非)문재인 연대’ 측의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은 8월 25일 시작해 9월 23일까지 30일간 진행된다. 전국 순회경선은 8월 25일부터 9월 16일까지 23일간 실시된다. 경선 결과에 따라 과반을 득표한 후보가 나오지 않을 경우 1, 2위를 대상으로 9월 23일까지 결선투표가 진행된다.

당원과 국민을 차등화하지 않고 선거인단으로 신청한 모든 이에게 1표씩 인정하는 완전국민경선을 실시하는 것은 정당 사상 처음이다. 결선투표제 도입은 민주당 계열의 정당으로서는 1971년 김영삼 김대중 후보가 맞붙은 신민당 대선후보 경선 이후 41년 만이다. 결선투표제란 경선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 후보를 대상으로 추가 투표를 실시해 최종 당 대선후보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문 의원은 17일 오후 도종환 캠프대변인을 통해 “당 지도부가 결선투표제 도입을 결정한다면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대승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 의원 측은 “당 대선후보 선출은 모든 국민이 참여하는 완전국민경선제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2002년 盧의 추억… 양보 통해 반전 노린듯 ▼

손학규, 정세균 의원과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 등 비문재인 후보 진영은 결선투표 도입, 현장투표와 모바일투표 간 반영 비율 조정, 국민배심원제 도입 등을 주장해 왔다. 특히 김 전 지사의 경우엔 “결선투표가 도입되지 않는다면 경선에 불참할 수 있다”며 압박하기도 했다.

문 의원의 결단은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가 정몽준 의원에 대해 불리한 후보 단일화 방안을 전격 수용하면서 이니셔티브를 쥐었고 결국 승리했다는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결선투표제를 전격 수용해 이를 경선 레이스의 역동성, 흥행성, 표의 확장성으로 이어지게 하겠다는 복안이란 얘기다. 대승적 양보를 통해 ‘명분’을 쥐겠다는 전략도 엿보인다.

특히 문 의원이 “선수가 룰을 바꿔 뛰면 되느냐”라며 계속 반대할 경우 ‘민주당의 박근혜’란 식의 비판이 가열될 것이며, 결국 역풍이 불면서 불리한 국면에 처할 수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문 의원 측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을 계승하고 있는 문 의원이 ‘당과 흥행을 위해서는 나를 버리겠다’는 각오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경선 룰과 관련해 당내 분란이 계속되면서 경선 흥행 효과가 떨어진다거나, 새누리당의 볼썽사나웠던 경선 룰 다툼이 민주당에서도 재연됐다는 비판도 감안했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 내 대선주자 지지율 조사에서 압도적인 1위를 보이고 있는 만큼 룰과 관계없이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도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이제 민주당의 룰 협상에서 남은 쟁점은 완전국민경선제 방식의 경선 여부다. 완전국민경선은 투표 방식과 투표자의 신분에 관계없이 1인 1표를 부여한다. 현장투표와 모바일투표에, 또는 당원-대의원-일반국민 사이에 서로 다른 가중치나 배점을 두는 기존의 국민참여경선과는 다르다. 문 고문은 결선투표제를 수용하는 대신 완전국민경선을 관철시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같은 자발적 조직이 있고 지지율이 높은 만큼 최대한 많은 국민을 이끌어내면 승산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모바일투표 참여율이 높은 젊은층에서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높은 것도 강점이다.

비문재인 주자들은 일제히 문 의원의 결선투표제 수용을 반겼다. 김 전 지사 측 전현희 대변인은 “문 의원의 결단을 존중하고 환영한다”며 반겼다. 손 의원 측 신학용 의원도 “대승적 결단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해 말 이후 두 번의 전당대회와 총선 경선을 치를 때 경선에 참여한 민주당 성향 선거인단의 피로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결선투표까지 도입하면 선거인단의 참여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욱이 민주당이 대선후보를 확정짓더라도 범야권 후보로 분류되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단일화라는 추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채널A 영상] “당 지도부에서 결정하면 결선투표제 수용”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민주당#결선투표제#문재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