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이 주류-전직 黨대표 자진 퇴진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與 비대위원들 요구 파장

27일 서울 영등포구 한나라당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기념 촬영하는 모습. 왼쪽부터 이주영 정책위의장, 황우여 원내대표, 이상돈 중앙대 교수, 이양희 성균관대 교수, 박 위원장, 이준석 클라세스튜디오 대표, 김종인 전 의원, 조동성 서울대 교수, 조현정 비트컴퓨터 대표, 주광덕 의원, 김세연 의원.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새로 구성된 한나라당 지도부에서 친이(친이명박)계 주류와 전직 당 대표 등에 대한 자진 불출마 또는 탈당까지 요구하는 발언이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매주 월요일 정례회의 때마다 각 분야의 고강도 쇄신책을 의결할 예정으로 여기에 ‘물갈이 공천’ 등 극약 처방들이 포함될지 주목된다.

▶ (영상) [단독] 한나라 “‘나꼼수’ 김어준 파격 영입”

○ 이상돈 “친이 주류·전 당 대표 퇴진”

정치개혁과 공천 쇄신을 담당하는 비대위 1분과위원장인 이상돈 비대위원은 28일 “현 정권의 창출과 정책(결정)에서 주류를 이루고 이끌어 왔던 분들, 당 대표로서 많은 물의를 일으키고 재·보선에서 참패한 분들”을 언급하며 “(한나라당을) 이런 상황까지 이르게 한 사람들이 뭔가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만 국민이 납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오 의원 등 친이계 주류와 이전 당 지도부에 대한 사실상의 퇴진 요구를 한 것이다. 그는 “그런 사람들을 다 안고서 어떻게 쇄신했다고 말하겠나. 그건 정말 상식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이준석 위원은 “이명박(MB) 정권의 정책이 좋은 의도였어도 국민의 공감을 얻지 못했다. MB 정부와 같이 갈 수 없는 것은 사실”이라며 MB 정부와의 차별화를 강조했다.

이상돈 위원은 29일 분과위원회를 열어 공천제도 개혁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친이계 한 초선의원은 “비대위 전체의 의견도 아닌 일부 위원의 정제되지 못한 발언”이라며 “특정 세력을 ‘역적 집단’인 것처럼 매도하는 아주 부적절한 언행”이라고 불쾌해했다. 이런 의견들이 비대위 의결로 이어질지 관심사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27일 첫 비대위 회의를 주재하면서 “앞으로 비대위 회의 때 (토론만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결 안건을 항상 포함시킬 것”이라는 취지의 얘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 與비대위 ‘4차례 극약처방’ 예고… 이준석 “나꼼수 영입할수도” ▼

이에 따라 비대위의 4개 분과가 현장 중심으로 발굴한 쇄신방안을 토대로 1월 말까지 최소 4번 이상의 충격 처방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이명박 정부와의 차별화, 물갈이 공천 등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 나꼼수 영입할 수도

한나라당은 이날 당 윤리위원회 윤리관인 박준선 의원을 통해 ‘디도스 사건’에 9급 비서가 연루된 최구식 의원에 대한 비대위의 탈당 권유 의결을 공식 전달했다. 최 의원은 “당의 뜻을 충분히 이해하며 금명간 입장을 정리해 공식적으로 밝히겠다”고 답했다고 황영철 대변인이 전했다. 최 의원은 당의 요구를 사실상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디도스 사건에 대한 ‘검찰수사 국민검증위원회’ 위원장인 이준석 비대위원은 “검찰 발표를 보고 국민검증위가 실제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이라며 “이름에 걸맞게 일반시민을 위원으로 모시겠다”고 말했다. 그는 “(의혹 제기를) 시작한 곳에서 끝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김어준 등 나꼼수 진행자들에게 내일 연락을 취해볼 계획”이라며 “안철수연구소 등에 기술 검증도 의뢰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나꼼수는 디도스 사건 의혹을 집중 제기해온 인터넷 팟캐스트 토크쇼다.

최 의원에 대한 탈당 요구에 대해 당내에선 “향후 공천심사에서 도덕성 기준의 문턱이 높아질 것”이라며 긴장감이 돌았다. 본인 또는 보좌진이 연루돼 기소된 의원들 사이에선 “김종인 비대위원은 1993년 동화은행 측으로부터 3차례에 걸쳐 모두 2억1000만 원의 뇌물을 받아 구속기소까지 된 인물인데 탈당 요구 결정을 한 것은 이율배반이다”라는 지적도 나왔다. 정몽준 전 대표와 가까운 전여옥 의원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뇌물을 받아 의원직을 잃은 분이 한나라당을 쇄신하나. 분명 퇴행이고, 퇴보고, 반(反)쇄신”이라고 주장했다.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