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원전 확대 불가피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9월 22일 21시 00분


코멘트

원전수출 지속 예상..유엔 고위급회의서 연설

이명박 대통령의 22일(현지시간) 유엔 원자력안전 고위급회의 연설은 원전 확대의 불가피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 대통령은 "원자력만이 미래의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유일한 선택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전 세계적인 에너지 수요증가와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그러기에 원자력 활용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로 안전성 확보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이 고조됐지만, 현재 신재생에너지 기술 수준을 고려할 때 늘어나는 에너지 수요를 감당할 유일한 대안은 결국 원전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에 따른 대체에너지 개발과 동시에 원자력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획도 분명히 했다.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원전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현 정부 들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수백억 달러 규모의 원전 건설을 수주하는 등 그동안 신성장동력 사업의 하나로 중점 육성해 왔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이에 따라 우리나라가 지난 1978년 원전을 도입한 이래 세계 최저 수준의 사고·고장률을 기록하는 등 안전성과 효율성 등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했다는 사실도 소개했다.

여기에는 이 대통령 자신이 민간 기업에 근무하면서 우리나라 원전 산업의 토대를 깔아 누구보다 이 분야에 대해 이해가 깊다는 점도 작용했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또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 사태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정전이 전력 수요를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근본 원인은 에너지 수요 자체가 감당할 수준을 넘었다는 판단에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주요 원자력 발전의 이해관계를 가진 국가로서 원전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원전 건설을 더욱 확대해 나가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물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국내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도 빼놓지 않았다. 이 대통령이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중심으로 한 국제적 협력을 주문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이 대통령은 내년 3월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에도 기존 주요 주제였던 핵테러 뿐만 아니라 원전 안전에 대한 논의를 포함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독일과 스위스가 원전 폐쇄를 결정하는 등 원전 건설에 대한 부정적 여론의 확산 조짐을 경계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고위급 회의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주도로 마련됐다. 모두 6개 나라 정상이 각각 5분씩 기조연설을 했으며, 이 대통령은 이 가운데 5번째로 연단에 올랐다.

특히 원전 사고 당사국인 일본과 우리와 같이 원전 수출을 확대하려는 프랑스도 기조연설을 해 앞으로 세계 여론이 어떤 방향으로 흐를지 주목된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