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비 전액기부’ 신학용의 짠물 살림법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1억5000만원 종잣돈으로 지역 장학재단 설립

검찰이 10월 청원경찰법 입법로비 의혹과 관련해 국회의원들 수사에 착수하면서 정치인 후원금이 바싹 말랐다. 한 야당 의원은 “목표액을 올해 한도액의 절반(1억5000만 원)으로 정했으나 이마저도 채우기 어렵게 됐다”고 토로했다.

여의도의 ‘우울한’ 연말 분위기에서 민주당 신학용 의원(인천 계양구 갑·사진)의 지역구 살림살이가 화제가 되고 있다. 신 의원은 298명의 현역 의원 중 유일한 ‘무보수 명예직’ 국회의원이다.

그는 2008년 18대 총선 때 세비를 장학기금으로 내놓겠다고 공약했고 당선된 뒤 세비 1억5000만 원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아 16일 인천 계양산장학재단을 세웠다. 앞으로도 세비를 모두 장학재단에 낼 예정이다. 국회의원의 세비는 월 800만∼900만 원. 법무사 출신인 신 의원은 자신이 그동안 벌어놓은 재산으로 생활비를 충당하고 있다. 신 의원이 4월 국회 공직자 윤리위원회에 등록한 재산은 12억4799만 원이다.

그러면 신 의원은 어떻게 의정 살림을 꾸려가고 있을까. 그는 민주당 의원 중 후원금 순위 상위권에 있다. 올해 후원금 총액은 1억2000만 원 정도로 선거가 없었던 지난해보다 3000만 원가량 줄었다. 6월 지방선거가 있었던 올해 후원금 한도는 3억 원이다.

신 의원은 26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갈수록 ‘내 돈’ 없는 사람은 정치하기가 어려운 실정이 되고 있지만 작은 것이라도 거품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역구가 아파트촌 밀집 지역이란 점에 착안해 살림살이를 어떻게든 줄이고 있다”며 자신의 ‘노하우’를 설명했다.

신 의원은 매년 제작해 배포하는 의정보고서를 4만 부만 인쇄했다. 다른 의원들의 절반 수준이다. 또 의정보고서의 기획 및 편집은 외부 대행업체에 맡기지 않고 신 의원과 보좌진이 직접 담당했다. 인쇄비용이 추가되는 컬러사진이나 양장도 없앴다. 우편발송비 1500만 원 정도가 들어가는 의정보고서 발송 비용을 아끼기 위해 보좌진이 1주일 동안 직접 지역구 주민들의 집을 방문해 보고서를 일일이 나눠줬다.

신 의원 측은 “보고서를 배포하면서 지역 주민들을 만날 수 있어서 오히려 민심 탐방의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국회는 의정보고서와 관련해 의원들에게 매년 1000만∼2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신 의원은 지역 사무실 운영비의 거품도 뺐다. 인천 지역 사무실에는 유급 직원이 1명뿐이다. 통상 의원들의 지역 사무실에는 보좌관 1명 등 직원 3명이 일하고 있다. 대신 지역 사무실이 국회와 가까운 점을 활용해 보좌진이 수시로 오간다. 신 의원은 “농촌이나 도농결합 지역구라면 불가능하겠지만 아파트촌의 특성을 살려 살림살이를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강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2008년 선거 당시에도 선거 비용을 아끼기 위해 인터넷 선거운동 등을 적극 활용했다.

신 의원은 “정치자금법 개정은 현실성을 고려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후원금 규제를 완화하는 ‘후원금 불벌법’ 등을 추진하려 해서는 국민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며 “알뜰한 살림살이를 통해 유권자에게 더 다가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