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연평도 포격 도발]北 포격도발로 중단된 ‘연평 사격훈련’ 그 장소에서 곧 재개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軍 “全해상 29곳서도 별도 사격훈련”

연평도에 군수물자 속속 도착 연평도가 통합방위법에 따라 통제구역으로 설정된 가운데 30일 오후 군인들이 군수물자를 이동시키고 있다. 군 당국이 연평부대 인근 도로 통행을 전면 금지하고, 민간인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면서 연평도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연평도=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연평도에 군수물자 속속 도착 연평도가 통합방위법에 따라 통제구역으로 설정된 가운데 30일 오후 군인들이 군수물자를 이동시키고 있다. 군 당국이 연평부대 인근 도로 통행을 전면 금지하고, 민간인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면서 연평도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연평도=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군 당국은 북한이 포격 도발의 명분으로 내세운 해병대 연평부대의 사격훈련을 조만간 다시 실시하기로 했다. 또 6일부터 일주일 동안 한반도 전 해상에서 사격훈련을 실시할 방침이다. 북한의 위협에 결코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북한에 보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군 관계자는 30일 “해병대 연평부대가 23일 연평도 서남쪽을 향해 K-9 자주포 사격훈련을 실시하던 중 북한의 포격 도발로 훈련이 중단됐다”며 “23일 중단된 사격훈련과 같은 형태의 사격훈련을 한 차례 더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미 서해 연합훈련 마지막 날인 1일에는 사격훈련을 실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서해 연합훈련이 끝난 뒤 실시될 가능성이 높고 이르면 이번 주에 실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북한이 정당한 우리 군의 사격훈련을 이유로 또다시 추가 도발을 한다면 몇 배로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 당국은 연평도 사격훈련과는 별도로 6일부터 동·서·남해에서 사격훈련을 하기로 했다. 북한을 전방위로 압박하겠다는 것이다. 합동참모본부가 국립해양조사원에 띄운 ‘해상사격계획’에 따르면 격렬비열도 남쪽 등 서해 16곳, 거진 동쪽 등 동해 7곳, 제주도 동쪽 등 남해 6곳 등 모두 29곳을 해상사격훈련구역으로 설정했다.

▼ 軍 “위협에 굴복안해” 결연한 의지로 北 압박 ▼

서해 사격훈련구역에는 북방한계선(NLL) 남쪽이지만 북한이 자신의 영해라고 주장하는 대청도 서남쪽 해역도 포함돼 있다.

정부는 11월 23일 북한의 포격 도발이 일어난 뒤 당국자회의를 열어 추가적인 연평도 사격훈련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당시 일부 당국자는 연평도에서 23일과 유사한 사격훈련을 한 뒤 북한이 또다시 도발할 경우 전투기 등으로 북측 기지를 폭격하는 방안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보 11월 27일자 A1면 참조

정부 ‘北도발 응징훈련’ 검토만 하고…


이후 정부는 격론 끝에 추가 사격훈련 실시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이 북한의 연평도 도발 이후 연평도 주민들을 사실상 소개(疏開)한 데 이어 취재진에게 철수를 요청한 것은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다만 정부와 군 당국은 해병대 연평부대의 사격훈련 실시 시점에 대해서는 여전히 고심하고 있다. 이 부대는 30일 추가 사격훈련을 실시한다고 예고 방송을 했다가 잘못 알려진 것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정부 관계자는 “한미 연합훈련 기간에 사격훈련을 하면 미군 때문에 북한이 추가 도발하기가 쉽지 않겠지만 마치 북한군의 추가 도발이 무서워 미군 뒤에 한국군이 숨는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23일 도발 당시 해병대 연평부대가 자신들의 영해에 포격을 가했다면서 “사격훈련을 다시 할 경우 물리적 보복타격을 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북한의 추가 도발은 서해 연합훈련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 북한은 7월 말 동해에서 실시된 한미 연합훈련 ‘불굴의 의지’가 끝나고 10여 일 뒤 서해 NLL 이남 해상으로 해안포를 쏘는 도발을 감행한 바 있다.

김태영 국방부 장관은 30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한미 연합훈련이 끝난 뒤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북한이 또다시) 무력 도발을 하면 철저히 응징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11월 23일부터 미그-23기를 황주비행장으로 전개하고 서해 접적지역의 해안포와 장사정포 등의 사격대응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전군에 ‘특별경계근무 2호’를 발령한 상태라고 국방부는 밝혔다. 대북 라디오방송인 열린북한방송은 북한 당국이 26일부터 전국적으로 교도대와 노농적위대를 소집해 훈련하고 있어 북한 전역이 준전시 상태라고 전했다.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동영상=北 해안포진지 격파용 미사일 도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