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연평도 포격 도발]서해 한미군사훈련 시작 ‘대북 무력시위’

  • Array
  • 입력 2010년 1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美정찰기 ‘조인트스타스’ 투입… 北 도발징후 정밀 감시

28일 오전 서해 어청도와 격렬비열도가 있는 충남 태안 앞바다에 ‘떠다니는 해상 군사기지’로 불리는 9만7000t급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조지워싱턴이 육중한 모습을 드러냈다. 한국 최정예 해군 전력인 이지스 구축함 세종대왕함도 나타났다.

한미 서해 연합훈련 첫날인 이날 양국 군은 조지워싱턴과 세종대왕함 등 양국의 주요 전력이 만나 연합훈련 내용을 조율했다. 양국 군은 상호 통신망을 점검한 뒤 양쪽 연락단을 모함에 승선시켰다. 이어 양국 전력은 항모전단 호송훈련과 해상경비작전을 실시했다.

하늘에서는 미국의 고성능 지상감시 정찰기 조인트스타스(J-STARS)가 24시간 감시 체계에 돌입했고, 한국 공군의 K-15K와 KF-16 각각 4대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인근 기지에서 대기하는 등 바다와 상공에서 입체적으로 진행됐다.

서해에서 치러진 연합훈련 사상 최대 전력이 투입된 이번 훈련에서 가장 주목을 끄는 것은 한국에 첫선을 보인 미국 정찰기 조인트스타스였다.

24시간 북한 지역 감시에 들어간 조인트스타스는 9∼12km 상공에서 북한군의 해안포·장사정포 기지, 전차부대 상황 등 지상 병력과 장비의 움직임을 면밀히 감시했다. 길이 46.6m, 폭 44.2m, 높이 12.9m의 조인트스타스는 1991년 걸프전쟁에 참가해 움직이는 목표물을 정확히 잡아내는 능력을 과시했다.

서해에 위용을 드러낸 항모 조지워싱턴은 길이 360m, 폭 92m에 돛대까지의 높이는 20층 빌딩과 맞먹는 81m에 달한다.

구축함, 순양함 등과 항모전단을 구성한 조지워싱턴은 반경 1000km의 작전수역을 관할한다. 조지워싱턴의 투입에 북한군이 민감하게 대응하는 이유는 조지워싱턴에 탑재된 최신예 전폭기 때문이다.

축구장 3배 크기(1만8011m²)인 비행갑판에는 슈퍼호닛(F/A-18E/F)과 호닛(F/A-18A/C), 전자전투기 EA-6B 등 80여 대의 항공기가 출격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슈퍼호닛은 열 감지기와 야간투시기능을 이용해 야간작전도 할 수 있다. 2.5초 만에 항모에서 출격할 수 있으며 하루 150여 차례 지상 목표로의 폭격이 가능해 서해 북한군 해안포 진지에 큰 위협을 줄 수 있다.

한국 전력에서 눈에 띄는 것은 해군 최초의 7600t급 이지스 구축함인 세종대왕함. 2008년 12월 취역한 세종대왕함은 SPY-1D(V) 레이더 등으로 구성된 이지스 전투체계를 탑재해 동시에 1000여 개의 표적을 탐지·추적하고 그중 20개의 표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세종대왕함이 전력화된 뒤 한미 연합훈련에 참가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미 양국 전력은 29일부터 해상 자유공방전, 잠수함 탐지·방어 훈련 등을 펼친다.

특히 자유공방전 때는 가상의 적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해 한국 측 수상 전투단에 공격을 시도하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실전에 버금가는 훈련을 벌인다. 적의 수상 전투단을 조기에 포착해 함재기를 긴급 출동시키고 함정의 무기체계를 통해 적을 격멸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합참 관계자는 “애초 이번 훈련은 방어적 목적의 훈련으로 계획됐지만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북한의 추가 도발을 무력화하려는 한국과 미국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무력시위’의 측면이 더해졌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이 이번 한미 연합훈련 기간에 추가도발을 감행할 경우 북한군은 치명적인 보복 조치를 각오해야 한다. 이미 한미 양국은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북한의 추가 도발에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북한이 연합훈련 중에 도발하면 평시와 같이 해당 부대장이 유엔군사령부 교전규칙에 따라 자위권 차원에서 강력한 대응사격을 명령한다.

훈련 중인 군함이나 전투기에 공격을 가해올 경우에도 상황은 똑같다. 모든 최종 지휘권은 평시작전통제권을 가진 한국군 합참의장에게 있다. 다만 전면전 상황으로 들어가면 작전권이 한미연합사령관에게 넘어간다.

유성운 기자 polaris@donga.com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동영상=미 핵추진 항공모함 ‘조지 워싱턴’ 서해상 배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