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식-강기정의원 前보좌관 등 체포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1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검찰 ‘청목회 수사’ 소환 불응하자 영장 집행… 민주당 오늘 긴급 의원총회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의 ‘입법 로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6일 소환조사에 불응하고 있는 민주당 최규식 강기정 의원의 전직 보좌관과 후원회 관계자들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격 체포하는 등 강제 조사에 나섰다. 검찰은 두 의원 외에 다른 민주당 의원들의 후원회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소환에 불응하고 있는 야당 관계자를 전격 체포함에 따라 청목회 수사가 급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체포에 대해 야당 탄압이라고 규정하고 17일 의원총회를 여는 등 강력히 대처한다는 방침이어서 정치적 파장이 예상된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태철)는 이날 오후 광주 북구 두암2동 강 의원 지역구 후원회 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사무국장 김모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체포하고, 서울 도봉경찰서로 이송했다. 검찰은 또 청목회로부터 현금 등 후원금 5000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최규식 의원의 전 보좌관인 박진형 서울시의원(39)과 후원회 여직원 등 2명을 체포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류원식 기자 rews@donga.com

▼ 검찰, 강제조사 초강수… ‘의원 소환용’ 포석 ▼

검찰은 이날 체포한 의원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청목회 후원금이 지난해 9월과 10월 집중적으로 입금된 경위와 법 개정 과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5일 김 씨의 개인계좌 3개를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무실 공식계좌가 아니라 개인계좌를 압수했다는 점에서 김 씨가 자신의 계좌로 후원금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검찰은 이미 청목회 관계자들로부터 이 같은 수법으로 후원금을 건넨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5일 1000만 원 이상의 후원금을 받은 의원 11명의 후원회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후 해당 의원실 회계 책임자들을 소환해 청목회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경위 등을 조사해왔다. 검찰은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관계자들은 조사를 대부분 완료한 상태지만 민주당 의원과 후원회 관계자들이 소환에 불응하면서 수사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자 이날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전격 체포했다.

○ 체포까지 나선 배경은

검찰이 이날 민주당 최규식 강기정 두 의원의 보좌관 및 후원회 관계자 3명에 대해 동시에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전격 체포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의원 11명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등과 관련해 두 의원은 가장 강하게 반발했고, 특히 최 의원은 10일 국회 긴급현안질의 때 “불쌍한 사람들을 도운 것이 죄가 되느냐”며 검찰을 강하게 비판했다.

검찰은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의원 관계자들은 검찰 소환에 응해 조사를 받았는데 당론을 내세워 출석을 거부하는 민주당 의원 관계자들을 압박해 수사에 응하게 하기 위한 ‘기 꺾기성’ 조치로 보인다. 또 이번 수사를 조기에 마무리하고 혐의가 있는 의원까지 소환하겠다는 의지의 표시로도 해석된다. 검찰은 “수사를 더 미룰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이들 3명이 불법 정치자금과 관련된 단순 참고인이 아니라 피의자 신분이라는 사실을 명확히 밝혔다. 이번에 체포된 3명 중 최규식 의원의 전 보좌관인 박 씨의 체포는 가장 의외의 강수로 꼽힌다. 실제로 박 전 보좌관은 그동안 “검찰과 일정 조율을 마치고 소환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혀 왔다. 민주당 측은 “이미 소환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사람을 체포한 것은 명백한 강압 수사”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최규식 강기정 의원 이외에도 다른 의원 보좌관 등에 대해서도 체포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및 자유선진당 국회의원 보좌관의 경우 그동안 검찰 소환에 순순히 응해 온 것을 감안하면 체포영장 청구는 민주당 의원 관계자로 국한된 것으로 예상된다. 후원회 관계자에 대한 체포 조사 후 의원 소환 조사도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다.

○ 추가 체포 검토에 민주당 반발

민주당은 이날 오후 9시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향후 검찰의 체포영장 집행에 대한 대응 방침을 논의했다. 민주당 측은 논평을 내고 “검찰의 과잉체포는 야당탄압이고 대국민 선전포고인 만큼 끝까지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강기정 의원은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당론을 따른 것뿐”이라며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에 응하지 않는다고 피의자로 둔갑시켜 강압수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차영 민주당 대변인은 “핵심은 대체 왜 참고인 신분에서 갑자기 피의자 신분이 됐냐는 것. 참고인으로 안 나오면 한 번 더 불러서 나갈 수도 있는 것 아니냐”며 “예산 심의 보이콧 등의 아이디어가 나왔지만 확정된 건 없는 상태이며 17일 오전 9시 의원총회를 열어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