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동해서 신형 단거리미사일 발사

  • 입력 2009년 5월 29일 19시 41분


북한이 또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사진은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올해 초 공개한 미사일 발사 장면.
북한이 또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사진은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올해 초 공개한 미사일 발사 장면.
북한이 29일 오후 6시12분경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 기지에서 단거리미사일 1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정부당국자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은 외부에서 도입했거나 자체 개발한 신형 지대공미사일로 추정된다"며 "25일 2차 핵실험 이후 지상에서 발사 테스트를 했던 기종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보당국은 신형 지대공미사일의 최대사거리를 160㎞로 추정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제원은 아직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북한이 2차 핵실험 이후 발사한 단거리미사일은 모두 6발로 늘어났다.

윤상호기자 ysh1005@donga.com

北 “안보리 도발시 자위적 조치 불가피”

북한의 외무성 대변인은 북한의 2차 핵실험에 따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논의에 대해 "안보리가 더 이상의 도발을 해오는 경우 그에 대처한 우리의 더 이상의 자위적 조치가 불가피해질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은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또 현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우리의 평화적 위성 발사를 유엔에 끌고 가 비난놀음을 벌린 미국과 그에 아부, 추종한 세력들에 있다"면서 "이런 나라들은 우리 앞에서는 위성 발사가 주권 국가의 자주적 권리라고 말해놓고 정작 위성이 발사된 후에는 유엔에서 그를 규탄하는 책동을 벌였다"고 말해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해 비난한 것으로 풀이된다.

담화는 이런 나라들이 "'키 리졸브', '독수리' 합동군사연습과 같은 대규모 핵전쟁 연습이 조선반도(한반도)의 종심 깊이에서 감행되고 있을 때에는 침묵하고 있다가 우리가 부득이한 자위적 조치로 실시한 핵시험에 대해서는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위협이라고 입을 모아 떠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담화는 이는 "저들만이 가지고 있던 것을 우리도 가지는 것이 싫다는 소리"이며 "결국 작은 나라는 큰 나라에 복종하라는 것"이나 "우리는 영토도 인구도 작지만 정치군사적으로는 당당한 강국이라는 자부심과 배심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보리의 대북 제재에 대한 '더 이상의 자위적 조치'와 관련해 담화는 유엔군사령부가 정전협정의 "체약 일방"인 점을 상기시키고 "안보리의 적대행위는 정전협정의 파기로 된다"고 주장하고 "세계는 이제 곧 우리 군대와 인민이 안보리의 강권과 전횡에 어떻게 끝까지 맞서 자기의 존엄과 자주권을 지켜내는가를 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달 29일 장거리 로켓 발사에 따른 안보리의 의장성명에 대한 외무성 대변인 성명을 통해서도 "1990년대에 우리는 이미 조선정전협정의 법률적 당사자인 유엔이 우리에게 제재를 가하는 경우 그것은 곧 정전협정의 파기, 즉 선전포고로 간주될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고 말했었다.

이날 담화는 또 지난달 29일 성명에서 안보리의 '사죄'를 요구한 것을 상기시키고 "이 요구는 여전히 유효하다"며 안보리가 "우리의 정당한 요구에 응하지 않는 한 우리는 앞으로도 안보리의 결의와 결정들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담화는 이번 북한의 핵실험은 "지구상의 2054번째로 되는 핵시험"이며 북한은 핵확산금지조약(NPT)와 미사일기술통제체제(MTCR)에 가입하지 않아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를 해도 "국제법에 저촉되는 것이 없다"라는 논리로 자신들에 대한 제재에 불만을 나타내고 "우리는 예측할 수 없는 금후 사태발전에 대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해 "대결의 현 계선을 명백히 해두고자" 한다고 말했다.

인터넷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