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리스트’ 남은 의혹, 장례식후 신속 조사

  • 입력 2009년 5월 25일 03시 05분


■ 검찰 향후수사 어떻게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해 왔던 대검찰청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틀째인 24일 일요일임에도 임채진 검찰총장을 비롯한 수뇌부는 물론 간부들이 전원 출근해 비상근무를 했다. 그러나 인기척조차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적막했다. 특히 중앙수사부 수사팀은 노 전 대통령 장례가 치러질 때까지 ‘박연차 리스트’ 수사를 일시 중단하는 것은 물론 수사 브리핑도 하지 않기로 했다.

노 전 대통령을 수사해온 대검 중수부 수사팀은 평검사와 수사관들까지 모두 나와 노 전 대통령 관련 수사 종결을 위해 기록을 정리하는 한편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구속 기소)의 구명로비 및 정관계 로비 의혹의 남은 수사 일정을 논의했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의 장례식 때까지 수사를 중단하고 이후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했다. 이후 ‘박연차 리스트’에 오른 인사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신속하게 끝낸 뒤 다음 달 중순까지는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그러나 검찰은 누리꾼들과 정치권 일각에서 검찰 책임론을 거론하자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이날 대검 홈페이지에는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글이 수백 건 올라왔다. 검찰이 노 전 대통령 신병처리를 미뤄온 것이 노 전 대통령에게 견디기 힘든 압박이 됐다는 것.

그러나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소환조사에서 관련 혐의를 모두 부인하면서 보강 증거를 찾기 위한 추가 수사가 불가피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일부러 신병처리 결정을 미룬 게 아니며, 보강 수사 과정에서 40만 달러가 건네진 정황 등이 새로 밝혀졌다는 것이다.

노 전 대통령 서거로 ‘박연차 게이트’ 관련자들의 재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은 조세포탈과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박 전 회장에 대해 다음 달 1심 선고를 할 예정이었으나, 노 전 대통령 서거로 관련 수사가 미뤄지면서 재판 일정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박정규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송은복 전 경남 김해시장, 장인태 전 행정자치부 2차관, 이정욱 전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 등에 대해서는 6월에 선고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뇌물수수 혐의를 인정한 추부길 전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에 대한 1심 선고는 29일로 예정돼 있다.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이종식 기자 bel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