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너 운반-화염병 투척 시위주도 5, 6명 영장

  • 입력 2009년 1월 22일 02시 55분


檢, “전철련, 망루농성 사전교육” 진술확보

李대통령 “참으로 가슴 아프고 안타까운 일”

서울 용산 철거민 참사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수사본부(본부장 정병두 1차장)는 전국철거민연합(전철련) 소속 회원 등 연행자 25명 중 5, 6명에 대해 특수공무집행방해치사와 화염병사용 등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22일 새벽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사고 현장인 용산구 한강로2가 남일당 빌딩 옥상의 망루에서 시위를 벌이다 경찰특공대의 진압이 시작되자 시너를 바닥에 뿌리거나 화염병을 던진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망루 4층에서 경찰이 있는 아래쪽으로 화염병을 던진 것으로 지목된 김모 씨뿐만 아니라 시너와 화염병을 현장에 반입하거나 망루를 주도적으로 세우는 등 시위를 주도한 사람 등도 가려내 함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조사 과정에서 농성 진압에 투입됐던 경찰특공대원들에게서 “망루 3층에서 진압 작전을 하던 중 4층에 있던 일부 시위대가 불붙은 화염병을 던져 불이 났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특공대원들은 검찰 조사에서 “농성자들이 시너를 뿌리는 것을 봤고, 망루 안에 인화물질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을 사전에 알고도 진압을 시작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망루 4층에서 붙잡힌 시위대 4명은 ‘나는 불이 난 것과 관계없다’는 말을 되풀이할 뿐 화재 원인이나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인 진술을 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사고 당시 현장에 있다가 화상을 입어 입원한 경찰 관계자와 시위대가 입원해 있는 병원으로 검사들을 직접 보내 누가 시위를 주도했는지 조사한 뒤 유력한 혐의자들을 가려냈다.

검찰은 또 전철련 소속 회원들이 19일 건물 점거 이전에 철거민들을 모아 놓고 망루 제작과 점거 농성 방법 등에 대해 사전교육과 예행연습을 시켰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전철련이 이번 시위에 조직적으로 가담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신원이 파악되지 않았던 사망자 2명이 윤용헌(48) 한대성(52) 씨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인명 희생이 빚어진 것은 참으로 가슴 아프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이번 사건은 이명박 정부가 공안 철권통치의 기반을 다지려 한 것”이라며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민주당은 조사 범위로 △진압 과정에서 청와대 등 고위층의 지시 또는 개입 여부 △경찰특공대 투입 등 진압 결정과 집행 과정 전반 등을 제시했다.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영상제공 : 용산소방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