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 생산업체 영업팀장이 ‘대표’ 등재

  • 입력 2008년 7월 11일 03시 13분


‘페이퍼컴퍼니’ 입주 오피스텔 서울 서초구 서초동의 한 오피스텔.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의 기록물 반출을 도운 것으로 알려진 D사가 여기에 입주해 있다. 전영한 기자
‘페이퍼컴퍼니’ 입주 오피스텔 서울 서초구 서초동의 한 오피스텔.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의 기록물 반출을 도운 것으로 알려진 D사가 여기에 입주해 있다. 전영한 기자
■ 자료 유출 동원의혹 D사

청와대가 10일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의 대통령기록물 무단반출 과정에 개입한 ‘페이퍼 컴퍼니(서류상 회사)’로 지목한 D사는 자본금 5000만 원의 작은 규모지만 사업 영역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등기부등본에 나온 D사의 ‘회사 목적’은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업 △자동차 관련 액세서리 제조 및 판매업 △자동차 정비 및 수리업 △광고물 제작 및 대행업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제조 및 전자출판 제작 △디지털통신 네트워크 정보처리 및 부가통신업 △도소매 유통업 △컨설팅업 등으로 전방위에 걸쳐 있었다.

D사 본점은 당초 부산 부산진구 당감동에 있었으나 지난해 2월 서울 강남구 논현동, 지난해 7월 서울 종로구 내수동으로 거듭 주소를 옮겼다. 이달 2일에는 서울 서초구 서초동으로 이전했다.

이 업체 대표인 허모 씨는 부산에 있는 요트 등 레저용 선박 생산업체 겸 부품 수입업체에서 영업팀장으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 사무실이 위치한 서울 서초구 서초동의 한 오피스텔 1층 로비와 해당 층에는 업체를 안내하는 간판이 걸려 있지 않았다.

이 건물의 한 관리인은 “지난달 하순께 어떤 남성이 이삿짐을 아주 조금만 가지고 입주했으며 무슨 일을 하는지 몰랐다”고 말했고, 임대차계약이 이뤄진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는 “처음에는 개인 이름으로 (가)계약했다가 나중에 법인 이름으로 바꾼 것으로 기억한다”고 전했다.

한 정보기술(IT)업체 관계자는 “D사가 올해 초 청와대 e지원 구축 계약을 맺고 사업비를 지불한 뒤 바로 폐업했다는 소문이 있었다”며 “청와대 사업 외에 다른 사업에 참여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허 대표는 이날 본보와의 통화에서 “우리는 페이퍼 컴퍼니가 아니다. 등기부등본을 떼보면 알지 않느냐”라며 “노 전 대통령 일에 대해 나는 잘 모른다. 우리 회사의 최모(42) 감사가 담당자”라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D사는 노 전 대통령의 한 측근과 사업상 자금 부분에서 연관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가 지목한 노 전 대통령의 측근 K 씨는 이날 본보와의 통화에서 “D사의 대표는 이름을 들어본 적도 없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다. (D사 사무실 구입자금을 댔다는 소문에 대해선) 어이가 없을 뿐이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D사의 감사인 최 씨는 이날 본보와의 통화에서 “우연찮게 (노 전 대통령) 청와대의 전산 일을 맡게 됐다”며 노 전 대통령 측 일을 맡은 사실은 인정했다. 어떻게 e지원 사업 발주에 관여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회사 업무라 이야기할 수 없다”고 입을 다물었다.

그러나 청와대가 D사를 유령회사로 지목한 데 대해선 “전직 대통령의 일을 했다고 유령회사냐”고 반발했다.

그는 “상근 직원도 있고 날마다 오후 5시 반까지 근무도 하는데 뭘 보고 유령회사라 하느냐”며 “작은 회사라 열악한 환경에서도 열심히 일했는데 현재 청와대가 우리를 만만하게 보고 죽이려고 작정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측근이 D사와 관련됐다는 청와대의 주장에 대해 그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e지원 서버 구입 대금을 제3자가 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해보면 다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부산=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