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30]민주 “정치권력 쏠림 막아야”

  • 입력 2008년 3월 10일 02시 59분


대선 참패의 후유증에 시달렸던 통합민주당은 총선을 앞두고 흐트러진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민주당의 총선 목표는 독자적인 개헌 저지선인 100석 확보에 맞춰져 있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크게 ‘견제론’과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경제’로 압축되는 총선 전략을 세웠다.

민주당은 중앙 권력과 지방 권력에 이어 입법부까지 장악하려는 한나라당의 ‘일당 독재’를 막아야 한다는 ‘견제론’을 총선 키워드로 준비하고 있다.

정권 인수인계 과정을 거치면서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가 조금씩 약화되고 있고, 정권 견제 심리가 민심에서 조금씩 느껴진다는 것이 민주당의 설명이다.

대선 직후 ‘야당 궤멸론’이 나올 정도로 열악했던 당내 분위기도 조금씩 반전되고 있다. ‘60∼70석이면 다행’이라던 자체 총선 전망도 최근 ‘80∼100석’으로 한 단계 격상됐다.

당 자체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과의 합당, 박재승 공심위원장의 공천 쇄신 작업 등을 거치면서 10% 초반에 불과했던 당 지지율도 20% 안팎까지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먼저 ‘박재승 효과’로 대표되는 국민적 관심을 총선 표로 연결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신계륜 총선기획단장은 “박 위원장에 대한 국민의 찬사가 아직 당 지지율에 제대로 반영되고 있지 않다”며 “박 위원장 개인에 대한 지지를 당 지지로 전환하는 것이 지금의 핵심 과제”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다른 한편으로 ‘대안 세력’으로서의 당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신 단장은 “국민에게 ‘정권 견제’를 먼저 요구할 수는 없다. 능력을 갖춘 ‘대안 정당’으로 거듭나는 것이 ‘견제론’의 전제 조건”이라며 “지속적인 안정과 쇄신을 통해 한나라당에 마음을 뺏긴 유권자들에게 다시 평가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중산층과 서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 대안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조만간 △물가 △사교육비 △대학 등록금을 중심으로 서민들의 생활비 부담 완화 정책을 담은 민생 정책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 난맥상을 드러낸 △고위직 인사 △정부조직 개편 △영어몰입교육 △대운하 추진 등을 쟁점화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공격할 계획이다.

하지만 민주당의 총선 전망은 여전히 밝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호남 지역의 31석을 제외하곤 의석 확보가 기대처럼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비례대표로 15∼18석을 얻는다고 해도 ‘의석수 100석 정당’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비호남 지역에서 40석 이상을 얻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도권의 한 초선 의원은 “‘개헌선 저지’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수도권에서 어느 정도 의석을 얻느냐가 핵심”이라며 “당이 앞으로 경쟁력 있는 후보를 수도권에서 얼마나 내세울 수 있느냐가 총선 성패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