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부 “어디로 어떻게 찢어지나” 한숨

  • 입력 2008년 2월 21일 03시 00분


20일 부처 폐지 소식을 접한 해양수산부 직원들이 굳은 표정으로 서울 종로구 계동 해양부 청사 복도를 걸어가고 있다. 해양부는 이날 여야 합의로 타결된 정부조직 개편안 협상에 따라 조만간 국토해양부 등으로 흡수된다. 김재명 기자
20일 부처 폐지 소식을 접한 해양수산부 직원들이 굳은 표정으로 서울 종로구 계동 해양부 청사 복도를 걸어가고 있다. 해양부는 이날 여야 합의로 타결된 정부조직 개편안 협상에 따라 조만간 국토해양부 등으로 흡수된다. 김재명 기자
■ 3개 부처 표정

통일부 “존치 다행… 일부 업무 이관은 섭섭”

여성부 “성평등 집중하는 미니부처로 새출발”

정부조직 개편안이 20일 여야 합의로 타결되자 존치가 최종 확정된 통일부와 여성가족부 관계자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향후 기능 조정 등 후속 작업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국토해양부 등으로 흡수가 확정된 해양수산부의 분위기는 침통하면서도 부산했다.

이번 정부 조직개편 과정에 가장 뜨거운 논란의 대상이 됐던 통일부의 한 관계자는 “부처의 존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두 달 가까운 기간 동안 어두운 터널을 지나온 느낌”이라며 다행스럽다는 표정이었다.

다른 관계자는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현 상태가 올해 6월까지 계속될 수 있다는 소식에 걱정이 많았는데 여야 합의가 이뤄져 다행”이라며 “부처가 존치된 이상 최소한의 기능은 살려놓았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타 부처 또는 부서로의 이관이 예상되는 개성공단사업단과 정보분석본부 등의 직원들은 부처 존치에 안도하면서도 섭섭함을 숨기지 못했다.

여성부 관계자도 “우여곡절을 겪기는 했지만 대통령 직속위원회가 아니라 정식 부처로 살아남게 된 것은 다행”이라며 “그러나 가족·보육 정책이 복지부로 넘어가면서 업무와 인력 축소가 불가피할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2본부 3국 187명으로 가장 작은 부처인 여성가족부는 가족정책 기능을 이관하게 되면 2개국이 통째로 없어지면서 2001년 여성부 출범 당시의 102명보다도 인력 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성차별 철폐, 여성 인력개발, 권익증진 정도의 업무만 남게 된다.

그러나 가족정책 기능이 떨어져 나가면 여성부가 본래의 취지대로 성평등 관련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잘된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해양부 사무실에서는 하루 종일 “이 업무는 국토해양부와 환경부 중 어디로 보내야 되나”, “어떻게 업무를 나눌지 아직 아무도 모른다”는 등 혼란스러운 말이 오갔다. 또 “우리가 정말 찢어지긴 찢어지나 보다”는 푸념도 섞여 나왔다. 점심시간이 한참 지난 시간에도 흡연실에는 직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직원들은 앞으로 이뤄질 인사에 강한 불안감을 내비쳤다. 해양부 관계자는 “다른 부로 갈리어 가면 ‘서자(庶子)’ 취급을 받지 않겠느냐”고 걱정을 털어놨다.

다른 관계자는 “국회에 많은 기대를 했는데 어쩔 수 없게 됐다”며 “다른 부로 가면서 대기 상태로 있을지 불이익을 받을지 아무것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신석호 기자 kyle@donga.com

정미경 기자 mickey@donga.com

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