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현지서 ‘BBK 김경준’ 신병인도 즉시 체포

  • 입력 2007년 11월 1일 03시 03분


코멘트
■ ‘BBK 김경준’ 송환-수사 어떻게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 연루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BBK 주가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경준(41) 씨의 국내 송환이 예상보다 빠른 2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법무부와 검찰은 31일 김 씨의 송환과 수사를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법무부는 미국 측과 김 씨의 구체적인 송환 일정과 신병 인도 장소, 호송 절차, 미국에 보낼 검찰 호송팀의 규모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김 씨의 송환이) 지체됐다는 얘기가 안 나오도록 부지런히 진행할 것”이라며 “(송환일이) 3, 4일 정도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고 말해 김 씨의 송환이 10일 이내로 앞당겨질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검찰은 로스앤젤레스 공항의 기내에서 김 씨의 신병을 미국 측으로부터 넘겨받는 대로 현지에서 김 씨를 체포하고, 한국까지 이동 시간을 포함한 48시간 안에 김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한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가 옵셔널벤처스의 주가를 조작하고, 회사 돈과 소액투자자의 돈 384억 원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증권거래법 위반), 여권 등을 위조한 혐의(사문서 위조) 등으로 2002년 김 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뒤 기소 중지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우선 김 씨의 신병이 확보되면 검찰은 곧바로 체포영장에 나온 혐의부터 수사를 재개한다.

김 씨에 대한 검찰 조사는 여기서 끝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후보의 ㈜다스 차명 의혹을 밝혀 달라며 고발된 사건과 관련해 김 씨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참고인 중지가 되어 있다.

이 후보의 맏형과 처남이 대주주인 다스가 김 씨가 설립한 투자자문회사 BBK에 2000년 190억 원을 투자했는데, 그 돈의 투자 경위를 조사해야 다스의 실소유주가 밝혀진다는 것. 검찰은 올 8월 이 후보의 지시에 의해 투자가 이뤄졌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반 투자자 2명을 불러 조사했지만 “핵심 참고인인 김 씨가 미국에 있어 조사를 하지 못했다”며 결론을 유보했다.

검찰은 김 씨 구속 후 최대 20일까지 수사한 뒤 기소를 해야 한다. 김 씨가 예정대로 이달 중순경 송환되면 검찰은 12월 초순에 중간 수사 결과 발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검찰이 수사 결과를 발표할 경우 대선정국에 메가톤급 태풍을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8월 이 후보 관련 고소고발 사건의 수사 결과를 한나라당 경선 투표일 일주일 전에 발표해 논란이 됐다.

또한 검찰은 이르면 1일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와 특수1부 가운데 수사 담당 부서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주변에선 대통령 선거를 불과 한 달여 남겨 둔 시점에 김 씨가 귀국하기 때문에 수사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정상명 검찰총장은 31일 “서울중앙지검의 의견을 듣고 수사팀을 구성하는 문제 등을 검토하겠다”고만 말했다. 정동기 대검찰청 차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 국정감사에서 “사안에 따라 특수부로도 갈 수 있다”고 했다.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