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총장들 '기회균등할당제' 찬반 의견 분분

  • 입력 2007년 6월 26일 16시 21분


코멘트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과 전국 대학총장 토론회에서는 최근 논란이 된 대입 학생부 전형방법과 교육부가 발표한 기회균등할당제 도입, 대학 재정 확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장들의 의견이 쏟아졌다.

기회균등할당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교육부의 고등교육 전략적 발전방안 보고회를 겸해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4년제 대학 124곳, 전문대 10곳, 산업대 11곳, 교대 7곳 등 모두 152개교 총장들이 참석했다.

이날 교육부가 보고한 `기회균등할당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찬반 의견이 분분했다.

박철 한국외대 총장은 "국민 어느 한 사람도 교육균등의 기회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기회균등할당제 도입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박 총장은 "서울 소재 고교에서 상대적으로 우월한 교육을 받은 학생과 낙후된 지역 학생이 수능에서 동일 등급을 받았다면 잠재력 측면에선 낙후지역 학생이 더 우수하다고 생각한다"며 "지방이라는 핸디캡 때문에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하면 우리 사회는 그만큼 훌륭한 인재를 잃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장무 서울대 총장은 "서울대의 경우 이미 지역균형선발 등으로 소외계층 등 다양한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지만 학생들의 성적이 정시모집 합격자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라며 "따라서 이 제도를 급격히 실시하기보다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영산대 부구욱 총장은 "이미 고교 졸업생의 대학 진학률이 82%에 이르고 있는 상황에서 기회균등할당제 도입은 신중하게 검토돼야 한다"며 부정적 의견을 보였다.

부 총장은 "무엇보다 기회균등할당제 인원을 정원 외로 한 것이 문제다. 정원 외 모집이면 학생들은 세칭 일류대로만 지원한다"며 "정원 외인 농어촌 특별전형을 만들 때도 학생들이 농어촌 대학에 지원하길 기대했지만 오히려 대도시 대학으로 집중되는 결과를 낳지 않았느냐"고 지적했다.

최근 가장 큰 이슈였던 학생부 반영방법, 대학 재정지원 확충 등과 관련한 총장들의 제안도 잇따랐다.

박철 한국외대 총장은 "몇몇 대학 입학처장들이 사적으로 논의한 내용이 마치 전체 대학의 입장인 양 확대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일부 사립대의 학생부 무력화 시도가 대학 전체의 입장으로 해석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

연세대 정창영 총장은 "턱없이 부족한 정부지원, 미흡한 기부문화 등으로 대학은 등록금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며 "100만 원 이하 소액기부에 대한 세액공제를 확대하고 대학이 교육연구시설을 지을 때 공사비 10%를 매입세로 내야 하는 규제 등을 완화해 달라"고 건의했다.

순천향대 서교일 총장은 "과거에는 지방대학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았는데 지금은 '누리사업' 하나로 통합돼 어려워졌다. 대학들의 자발적 변화 노력에 인센티브를 주고 좀더 격려하는 형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