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 보고서' 변조 의혹 파문 확산

  • 입력 2007년 6월 19일 20시 36분


코멘트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한반도 대운하' 공약에 대한 정부 재검토 보고서의 왜곡·변조 의혹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용섭 건설교통부 장관이 18일 국회 건설교통위에서 최근 언론을 통해 유포된 37쪽짜리 대운하 보고서가 정부 태스크포스(TF)에서 만든 것(9쪽 짜리)이 아니라는 사실을 밝힌 뒤 이 전 시장측이 19일 범여권과 박근혜 전 대표측을 향해 총공세를 펼치고 나선 것.

최근 '위장전입' 논란과 재산·정책 검증 과정에서 지지율 하락세를 보여온 이 전 시장측이 검찰의 후원 산악회 조직 압수수색과 대운하 보고서 조작변조 의혹을 '총체적인 이명박 죽이기 공작'으로 규정하고 대대적인 반격에 나서면서 대선 정국의 불투명성이 고조되고 있다.

이 전 시장 캠프의 박희태 선대위원장은 이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청와대의 이명박 죽이기 실체가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대운하가 타당성이 없다고 공격한 자료가 위조로 드러난 만큼 보고서를 위조한 사람들과 이를 활용한 정치세력을 국민앞에 고발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노무현 대통령이 대운하의 타당성 여부를 언급해서 대운하 논란이 불거진 만큼 이번 파문의 정점에 노 대통령이 있다고 주장하는 동시에 "위조보고서를 근거로 해 대운하를 공격한 모든 정치세력은 인용 자료가 무엇인지 밝히고 즉각 사죄해야 한다"고 박 전 대표측을 겨냥했다.

캠프 좌장인 이재오 최고위원은 "청와대가 생산하고 특정 정치세력이 유통한 것인지, 아니면 거꾸로 특정 정치세력이 생산하고 그것을 청와대가 권력의 힘으로 유통한 것인지 철저히 밝혀야 한다"면서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박형준 공동대변인은 "박근혜 캠프의 유승민 이혜훈 의원은 이 보고서가 언론에 공개되기도 전인 5월 31일 어떻게 이 보고서의 존재를 알았으며 이 보고서와 유사한 논거로 공세를 펼 수 있었느냐"고 범여권과 박 전 대표 캠프간의 정보공유 의혹을 또 다시 제기했다.

박 대변인은 또 △누가 보고서를 정략적으로 변조 가공했는지 △대통령 연설에 활용된 보고서는 9쪽짜리인지, 37쪽짜리 인지 △건교부나 청와대가 모르는 보고서였다면 왜 37쪽짜리 위조 보고서가 언론에 공개된 직후 이 보고서의 존재를 부인하지 않았는지 답하라고 공개 질의했다.

이 전 시장측은 이날 '대운하 죽이기 정치공작 분쇄 위원회'(가칭)를 구성하는 한편 국회 건교위 소속 한나라당 이재창, 김재경, 박승환, 김석준 의원 등 4명으로 항의 방문단을 구성,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건설교통부로 급파했다.

이 전 시장측의 장광근 공동 대변인은 또 검찰이 전날 이 전 시장 산악회에 대한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한 것과 관련해 "이명박 죽이기의 본격 신호탄이 올랐다"며 강력 반발했다.

그는 "당·정·청이 총동원된 이명박 죽이기 음모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면서 "이 전 시장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는 하지만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과연 얼마나 신뢰성이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보고서 조작 의혹에 대해 박 전 대표측의 홍사덕 선대위원장은 "문제의 본질과 전혀 관계가 없는 일에 다들 매달려 여권의 단일화될 후보에 맞설 야당의 경쟁력 있는 후보를 찾기 위한 검증 활동이 일절 중단되고 있다"며 이 전 시장측의 공세를 '본질 흐리기'라고 반박했다.

캠프 종합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최경환 의원은 "보고서가 2개면 어떻고, 3개면 어떤가"라며 "누가 만들었든 간에 보고서 내용에 대해 자신이 있으면 해명을 하고, 설명을 하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혜훈 공동대변인도 "보고서가 조작이 됐건 말건 우리와는 상관이 없다"면서 "그런 보고서를 뒷조사할 시간이 있으면 국민이 관심 있어 하는 사안에 답부터 하라"고 촉구했다.

유승민 의원은 "이 후보가 정보공유설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말한 것은 금지선을 명백히 깬 것"이라면서 "오늘 중으로 이 후보는 사과를 하고, 당 지도부는 이 후보가 허위 사실로 공격해서는 안된다고 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그렇지 않을경우) 당 지도부에 문제를 제기하겠다"면서 "윤리위가 제재를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는 건교부를 통해서 9쪽짜리 경부운하 재검토 중간보고를 5월초에 받았고 그 중 일부가 대통령 말씀 참고 자료에 인용됐다"며 "9쪽 짜리 보고서 외에 37쪽짜리 보고서는 청와대가 사전에 본 일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가 이 문제에 직접 해명할 필요 없다고 본다"며 "건교부가 충분히 설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건교부에 대해 "대운하 관련 모든 자료를 국회에 제출하도록 지시했다"고 김정섭 부대변인이 전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