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15년 꼬인 경북도청이전 풀릴까

  • 입력 2007년 1월 23일 06시 27분


코멘트
경북도청(대구 북구 산격동) 이전을 위한 경북도의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도의회는 도청 이전 소관 상임위원회인 기획경제위원회가 24일 도의회와 경북도가 제출한 조례안을 최종 확정한 뒤 30일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올해 첫 본회의에 도청 이전 조례안이 상정되는 것은 도의회가 강한 의지를 갖고 도청 이전을 추진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흐름은 1992년 도의회가 이전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하다 흐지부지된 사례와는 절차와 방식이 매우 다르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의회는 지난주 충남도를 방문해 도청 이전과 관련해 서로 의견을 나누었다. 충남도는 대전시에 있는 도청을 홍성·예산군으로 2012년까지 옮길 예정이다.

경북도청 이전 조례안은 이전을 둘러싸고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는 23개 시군의 지역이기주의를 최대한 막으려고 한 점이 단연 눈에 띈다.

이전 후보지를 결정하는 평가단 63명 중 환경과 건설 분야 전문가 40명을 대구 경북에는 본적이나 주소가 없는 인사로 모두 구성하기로 했다. 또 평가단이 후보지를 결정하면 이를 번복할 수 없도록 집행부(도지사)가 해당 지역을 도청 소재지로 규정하는 조례를 제정하도록 했다.

30일 본회의에서 이 조례안이 통과될 경우 다음 달에 바로 추진위를 구성해 권역별로 공청회 등을 거친 다음 내년 상반기경 이전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2013년까지 이전을 완료한다는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경북도를 비롯해 경북경찰청과 경북도교육청 등 관련 기관이 함께 이전하면 인구 5만 명가량의 행정타운이 조성될 것으로 도의회는 전망하고 있다.

조례안 의결은 도의원(55명)의 과반수가 출석하고, 출석의원의 과반수가 찬성하면 확정된다. 하지만 이전에 대한 기본적인 공감대는 도의원 사이에 형성돼 있으나 도시와 농촌 출신 의원들 사이에 미묘한 대립이 불거지고 있어 조례안 통과가 어떻게 매듭지어질지는 미지수다.

도의회 이현준(52) 기획경제위원장은 “도청 이전과 관련한 절차와 방법으로서는 현재의 조례안이 최선으로 판단된다”며 “경북도민의 최대 숙원인 도청 이전이 꼭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청이 2005년 11월 무안군으로 이전한 데다 충남도청이 홍성·예산군으로 이전하면 전국 광역지자체 가운데 다른 시도 관할구역에 도청이 남아 있는 경우는 경북도뿐이다.

이권효 기자 bori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