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국보법 폐지 발언]“정상회담 성사위해 北 비위 맞추나”

  • 입력 2004년 9월 6일 18시 45분


코멘트
6일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상임운영위원회에서 박근혜 대표(오른쪽)가 굳은 표정으로 노무현 대통령의 국가보안법 폐지 발언을 비판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국보법 폐지는 국가의 정체성을 흔드는 것이라며 이날 여권을 향해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서영수기자
6일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상임운영위원회에서 박근혜 대표(오른쪽)가 굳은 표정으로 노무현 대통령의 국가보안법 폐지 발언을 비판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국보법 폐지는 국가의 정체성을 흔드는 것이라며 이날 여권을 향해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서영수기자
“독재적 발상이 드러났다.”

한나라당이 6일 노무현 대통령의 국가보안법 폐지 발언에 대해 총반격에 나섰다.

당 지도부는 노 대통령이 전날 MBC TV에 출연해 “국보법은 위헌이든 아니든 악법”이라고 말한 것은 법치주의 근간을 뒤흔든 것이라고 공세를 폈다.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갖고 있는 국가관, 통치관, 법에 대한 태도에 큰 문제가 있다”며 “대법원과 헌법재판소 판결도 무시한다면 대통령이 법치주의를 포기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김형오(金炯旿) 사무총장은 “정치적으로 법을 마음대로 운용하겠다는 대통령의 태도야말로 독재주의 국가나 독재자들이 생각했던 방식”이라고 성토했고, 이규택(李揆澤) 최고위원도 “국헌을 준수하지 않는 노 대통령은 한마디로 탄핵 대상감이다. 지금쯤 탄핵했어야 했는데 지난번에 빨리 했다”고 목청을 높였다.

일부 당직자들은 북한이 4일 남북대화 재개의 조건으로 국보법 폐지를 거론한 것을 들어 노 대통령의 발언에 깔린 정치적 노림수를 경계했다.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는 “이 발언이 노 대통령 특유의 ‘편가르기’로 친노(親盧)세력을 결집시켜 권력장악력을 극대화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해 북한의 비위를 맞추려는 것인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임태희(任太熙) 대변인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노 대통령의 발언 배경엔 ‘국가 안보를 팔아서라도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켜 보자’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이한구(李漢久) 정책위의장은 “노 대통령은 국보법보다 더 강력한 체제보위법이 있는 독일도 야만국가로 보이나”라며 노 대통령의 회견에 대한 10개항의 공개질의서를 별도로 냈다.

이날 오후 열린 긴급 의총에서 박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국보법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이자 안보의 상징”이라며 “(문제 조항만) 개정해도 되는데 폐지하면 돌이킬 수 없다. 국민과 함께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갑(金容甲) 의원은 “그동안 나는 개정불가를 주장했지만 최소한 폐지만이라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룡(元喜龍) 의원은 “편가르기와 파괴업종 전문 CEO로 나선 노 대통령에 대응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내에선 노 대통령이 ‘국보법 폐지냐, 존치냐’에 맞춰 여야 대결구도를 ‘개혁 대 수구’로 몰아갈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신중론도 나왔다. 김 원내대표는 “조만간 당 차원의 국보법 개정안을 마련해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