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 “崔대표 黨망친다” 직격탄

  • 입력 2003년 12월 31일 17시 49분


코멘트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왼쪽)가 지난해 12월 31일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당무감사 파문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서영수기자
서청원 전 한나라당 대표(왼쪽)가 지난해 12월 31일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당무감사 파문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서영수기자
한나라당의 당무감사 보고서 보도(본보 12월 29일 A1·3면) 파문이 당내 주류와 비주류간의 전면전으로 비화되고 있다.

서청원(徐淸源)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 3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당 대표 경선 이후 6개월 만에 처음으로 최병렬(崔秉烈) 대표를 향해 포문을 열었다. 특히 서 전 대표는 최 대표를 노무현 대통령에 빗대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따라 당 내에선 당무감사 결과로 촉발된 주류와 비주류간의 권력투쟁 양상이 ‘분당(分黨)’으로 이어질지 모른다는 우려 섞인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 ‘한나라당 물갈이 파동’ 토론장 가기 [Poll]

서 전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조작된 당무감사 자료는 특정 세력을 제거하기 위한 음모가 진행되고 있는 증거”라며 “노 대통령은 ‘자기 사람 챙기기’와 ‘편 가르기’로 나라를 망쳤는데 최 대표도 같은 식으로 당을 어지럽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권철현(權哲賢) 하순봉(河舜鳳) 의원 등은 이날 당무감사 대상 의원 118명 중 72명으로부터 ‘비대위 해체와 당무감사 자료 허위작성 관련자 처벌’ 등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명을 받아 당 지도부에 제출했다.

권 의원은 “의원 서명작업은 서 전 대표의 기자간담회와는 무관하다”며 “앞으로 2차 서명작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또 서울시지부 소속 원내외 지구당위원장 23명은 이날 최 대표와 이재오(李在五) 사무총장의 사퇴, 비대위 공천심사위 해체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냈다.

이에 최 대표는 이날 긴급 상임운영위원회의를 소집해 “당무감사 자료 조작은 없었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밝히는 등 파문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비대위 해체 및 공천심사위 활동 중단 요구에는 응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한편 이날 당무감사 자료의 관리 부실 책임을 지고 사임한 이 총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당무감사 자료를 의도적으로 만들어 뿌린 것처럼 보는 자체가 음모”라며 “누군가가 당 밖의 불순세력과 함께 한나라당을 뒤집으려 하는 것 아니냐”며 오히려 비주류를 겨냥했다.

소장파 의원 모임인 미래연대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근거 없는 음해로 개혁세력을 폄하하는 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당무감사 자료 유출사건을 빌미로 정치개혁과 당 개혁 의지가 희석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