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비리 인지시점 논란]盧, 6개월간 알고도 모른체 했나

  • 입력 2003년 12월 30일 18시 53분


코멘트
내년 1월 측근비리 특검 수사를 앞두고 30일 인부들이 서울 서초구 반포동 김진홍 특별검사 사무실에 컴퓨터 등 각종 장비를 들여놓고 있다. -연합
내년 1월 측근비리 특검 수사를 앞두고 30일 인부들이 서울 서초구 반포동 김진홍 특별검사 사무실에 컴퓨터 등 각종 장비를 들여놓고 있다. -연합
검찰 조사에서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측근 비리 의혹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했거나 관련됐던 것으로 드러나자 그동안 노 대통령이 사건 전모를 알고 있으면서도 거짓말을 해온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남 김해시 진영읍 상가의 손실 보전을 위해 노 대통령이 지방선거 잔금(2억5000만원)을 전용토록 지시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측은 30일 “그 자금을 특정해서 빚을 갚으라고 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지방선거 잔금으로 빚을 변제한 사실을 노 대통령도 검찰 수사 발표 이후 알았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당시 노 대통령이 자금 출처까지 알고 있었을 것이라는 반박이 설득력 있게 제기되고 있다.

측근비리특검 수사를 맡은 김진홍 특별검사가 30일 서울 반포동 변호사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

민주당 노관규(盧官圭) 당 예결위원장은 “빚을 갚으라고 해놓고 돈을 어디에서 조달할 것인지를 논의하지 않았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주장했다.

노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광재(李光宰) 전 대통령국정상황실장과 여택수(呂澤壽) 대통령제1부속실 행정관이 지난해 11월 9일과 12월 7일 썬앤문 문병욱 회장으로부터 각각 1억원과 3000만원을 받은 사실은 대선 당시 사후 보고 됐지만 노 대통령은 받은 시기와 액수를 기억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청와대측은 해명했다.

11월 중순경 검찰의 썬앤문 사건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가 착수된 이후에야 이 돈이 영수증 처리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자체적으로 파악했다는 것.

이에 대해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노 대통령이 그 바쁜 와중에 기업인을 만난 이유가 뭐였겠느냐”며 돈 수수를 ‘사전 인지’ 했을 가능성을 주장하고 있다.

또 검찰이 썬앤문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기 전인 6, 7월경 사정기관에서 이미 이광재씨 등의 자금수수 사실을 파악하고 있었으며 청와대측에도 관련 내용이 전해졌다는 게 정부 고위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 밖에 노 대통령이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의 비리를 알게 된 시점도 의혹투성이다. 청와대측은 최씨의 혐의가 검찰에 포착된 것을 노 대통령이 안 시점이 9월 말이라 고 해명했으나 청와대 안팎에서는 최씨가 8월 중순 총무비서관직을 사퇴한 이유에 대해 청와대가 이미 최씨 비리를 포착, 자진사퇴의 형식을 밟았기 때문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