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안희정씨 수십억 수수 포착

  • 입력 2003년 12월 13일 07시 09분


코멘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안대희·安大熙 검사장)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측근인 안희정(安熙正) 열린우리당 충남도지부 창당준비위원장이 지난해 대선 직전 여러 기업에서 수십억원의 불법 대선자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12일 전격 소환해 밤샘 조사했다.

검찰은 안씨가 불법 대선자금 모금에 관여한 혐의를 일부 확인, 이르면 13일 중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안씨는 대선 당시 민주당 노 후보 비서실 정무팀장을 맡았다.

검찰은 또 안씨가 삼성그룹에서 대선자금 10억원을 받은 단서를 확보해 불법 자금 여부를 조사 중이다.

▶ 대선자금 수사 편파적인가 [Poll]

▼관련기사▼
- 盧캠프 불법자금도 실체 드러날까
- 안희정씨 "내일모레면 대선 1년인데…"
- 左희정-右광재, 1년도 안돼 추락 위기
- 민정수석실 '식구 감싸기' 또 드러나
- “盧캠프서 선대위에 몇차례 지원”

검찰 관계자는 “안씨가 수십억원의 불법 대선자금을 받은 단서가 있어 소환했다”며 “여러 기업에서 안씨 쪽에 돈이 건너간 시점은 주로 노 후보와 정몽준 국민통합21 후보의 단일화 이후로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와 함께 안씨가 대선 전인 12월 초 삼성측에서 10억원을 전달받은 단서가 안씨와 민주당의 계좌 추적 과정에서 잡혔다고 밝혔다.

‘대선 자금 불법 모금’ 사건 수사에서 노 후보 캠프측이 10억원의 대선 자금을 받은 단서를 검찰이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안씨가 삼성 자금을 전달받은 과정에서 노 후보의 지시를 받거나 노 후보에게 사후 보고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안씨를 상대로 자금 수수 경위를 집중 조사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안씨가 삼성에서 받은 돈의 출처는 비자금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와 함께 안씨가 대선 이후 이른바 ‘당선 축하금’을 받았는지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 안씨가 불법 대선 자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 형사처벌할 방침이다.

안씨는 이날 검찰조사에서 이광재(李光宰) 전 대통령국정상황실장이 지난해 11월 문병욱(文丙旭) 썬앤문그룹 회장에게서 받은 1억원을 건네받아 민주당에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씨를 단순 전달자로 보고 이날 밤 일단 귀가시켰으며 사법처리 여부는 추후 결정키로 했다.

검찰은 계좌추적 결과 이 1억원이 민주당에 입금되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안씨가 대선 기간 노 대통령을 보좌하면서 이 돈을 개인 용도로 사용했을 가능성도 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이날 검찰에 출두한 안씨는 “썬앤문 이외 다른 기업에서는 돈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김성래 전 썬앤문 부회장이 문 회장으로부터 받은 10억원 중 1억원이 지금까지 거론된 적이 없는 다른 정치인에게 전달된 단서를 잡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