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北核포기땐 체제안정 보장”

  • 입력 2003년 10월 19일 18시 24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이 19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태국 방콕에 도착한 뒤 영접 나온 태국 정부 인사들과 악수하고 있다. -방콕=박주일기자
노무현 대통령이 19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태국 방콕에 도착한 뒤 영접 나온 태국 정부 인사들과 악수하고 있다. -방콕=박주일기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태국을 방문 중인 노무현 대통령은 20일 오전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이 핵을 포기할 경우 북한의 체제안전을 보장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공동발표문을 채택한다.

또 노 대통령을 수행하고 있는 반기문(潘基文) 대통령외교보좌관은 19일 방콕에서 브리핑을 갖고 “20일 한미정상회담에서는 핵 포기시 북한의 우려사항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와 경제적 지원 문제, 지금까지 6자회담을 비롯한 여러 협의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양국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한미정상회담 내용과 의미
- 한미정상회담 이모저모
- NYT "부시 대북 접근법에 중대변화"
- 부시 '안전보장 문서화' 발언 일본 반응
- 뉴스위크 "北, 50년대부터 핵 개발"
- "盧 '파병, 북핵과 연계않겠다' 美에 친서"

반 보좌관은 이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이 좀 더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룰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양국 정상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며 “정상회담 결과를 요약한 공동발표문을 내기 위해 실무자간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동발표문에는 주한미군 재배치와 한미동맹 조정 문제 등 현안에 대한 양측 견해도 포함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이라크 추가 파병을 결정한 사실을 전하고, 파병 시기와 규모에 대해서는 양국이 계속 논의해 가자는 의견을 밝힐 계획이다.

이에 앞서 노 대통령은 19일 오후 방콕 샹그릴라 호텔에서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진 자리에서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면 체제를 유지하면서 개혁 개방을 점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줄 용의가 있고, 미국도 같은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이날 2차 6자회담의 조기 개최를 위해 양국이 공동노력하기로 의견을 같이했다.

노 대통령은 “북한이 최근 사태를 악화시키는 행동을 해온 데 대해 우려한다”며 중국측에 북한 설득을 거듭 요청했고, 후 주석은 “북한이 협상테이블로 돌아와서 회담을 통해 핵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국이 각국의 입장을 조율해 6자회담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노 대통령은 20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추진을 위한 정부간 교섭 개시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방콕=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