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당발전-쇄신 워크숍]3월 全大서 대선후보 선출 대세

  • 입력 2001년 11월 28일 18시 56분


《2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당 발전과 쇄신을 위한 워크숍’은 위기의식 때문인지 시종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각 대선예비주자 진영은 워크숍 분임토의 과정에서 대선후보 선출시기 등 현안에 대한 당내 여론의 윤곽이 드러나자 득실 계산에 분주한 모습이었다.》

▽전당대회 시기 및 총재와 후보 분리 여부〓 지방선거 전에 대선후보를 뽑아야 한다는 ‘3월 전대론’이 우세를 보이자 이인제(李仁濟) 상임고문측은 “당연한 일”이라고 반겼으며, 노무현(盧武鉉) 상임고문측도 “그게 순리”라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한화갑(韓和甲) 김근태(金槿泰) 상임고문측은 당혹스러운 기색이 역력했다.

조성준(趙誠俊) 의원을 비롯해 한화갑 상임고문과 가까운 의원들은 “논란이 있다면 당헌대로 1월에 전대를 치러야 한다. 1월 전대에서 지도부를 구성하고 나머지 문제는 전당대회에서 묻자”고 주장했으나 “1월 전대는 물리적으로 힘들다. 전당대회를 2번 치르기는 어렵지 않느냐”는 목소리에 묻혔다.

당권 대권 겸임론은 ‘총재와 후보를 겸임해야 당의 구심점이 생긴다. 일사불란하게 ‘전시체제’로 돌입해야 한다’는 것이고, 분리론은 ‘총재와 후보를 분리하는 게 당의 현실에 맞다’는 것. 이날 양론은 팽팽히 맞섰다.

하지만 분리론을 주장한 측도 “대선후보에게 선거대책위 조직 권한을 줘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대선후보 중심의 당 운영 자체에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 일각에서는 대선후보와 총재를 겸임하되 대선 후 총재직을 내놓는 방안이 현실적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대의원 수 조정과 당 현대화 방안〓 현재 1만명이 채 못되는 대의원 수를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대세였으며, 2만∼3만명 정도가 적정하다는 발언이 많았다. 현재의 대의원 수로도 충분하다는 입장이었던 한화갑 상임고문측도 “모든 문제를 열어두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미국식 예비선거제 도입 논란도 있었는데, 대선예비주자 중에서는 김근태 고문이 이를 강력히 제기했다. 신기남(辛基南) 의원 등 쇄신파도 “당이 ‘국민 속으로’ 파고 들어가려면 예비경선제를 도입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동교동 구파측은 “지역주의를 고착화시킬 우려가 있다”며 반대론을 폈다.

당 현대화 방안과 관련해서는 주로 공천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즉, 상향식 공천제가 도입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순수한 상향식보다는 중앙당에서 조직책 신청을 받아 여론조사 등을 거쳐 2, 3명 압축하면 지구당에서 후보를 결정하는 ‘절충형’ 상향식 공천제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뤘다.

▽‘문건 전쟁’〓 이날 워크숍에선 참석자들의 열띤 토론과 함께 대선예비주자 진영의 물밑 선전전도 치열하게 전개됐다. 워크숍 분위기를 장악하기 위해 자신들의 논리를 집중 홍보하는 내용의 유인물을 작성해 은밀히 배포하기도 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지구당위원장 회의에서 쟁점화해야 할 주요사항’이라는 5쪽 분량의 문건. 이 문건은 ‘과도체제(한광옥·韓光玉 대표 체제)와 특대위는 조기에 임무를 마치고 물러나야 한다’ ‘1월 전당대회에서 정통성 있는 당 지도체제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해 한화갑 김근태 상임고문측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

또 이인제 상임고문측이 작성한 ‘참고자료’라는 문건도 나돌았다. 이 문건은 ‘3월 이전 후보와 총재를 동시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개최하자’는 내용이 골자.

이와 함께 당 ‘새시대전략연구소’가 전국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도 공개됐다. 쇄신파인 신기남 의원이 공개한 이번 조사결과는 ‘지방선거 이후 대선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의견(49.9%)이 ‘지방선거 전에 선출해야 한다’(28.7%)는 의견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용관기자>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