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룸/하정민]세월호의 아이히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하정민 국제부 기자
하정민 국제부 기자
“무지의 정의는 생각하는 일을 싫어하는 것이다. 무지한 자는 자신의 일상 외에 아무것도 관심이 없다. 이 철저한 무사유(無思惟·sheer thoughtlessness)가 악(惡)을 만든다.”

철학자 해나 아렌트의 명저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을 3문장으로 요약하면 이렇다. 1960년 5월 이스라엘 첩보기관 모사드가 십수 년의 추적 끝에 아르헨티나에서 유대인 대학살의 실무 책임자 아돌프 오토 아이히만을 체포했다. 이스라엘 예루살렘으로 압송된 그는 공개재판에서 “윗선의 명령을 따랐을 뿐 아무 잘못이 없다”며 조금도 반성하지 않았다.

대중은 이 뻔뻔함보다 인간 아이히만에 더 놀랐다. 약 600만 명을 죽인 그는 피에 굶주린 악귀나 잔혹한 살인마가 아닌 가족을 사랑하고 이웃에게 친절한 평범한 중년 사내였다. 그를 진찰한 여러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은 아이히만이 매우 긍정적인 사람이며 아무 문제가 없다고 했다. 심지어 의사 자신보다 더 정상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겉으로 보기에 이렇게 멀쩡한 사람이 왜 엄청난 학살을 자행했을까’란 의문에 빠진 아렌트는 아이히만을 새로운 유형의 범죄자, 즉 ‘평범한 악(banality of evil)’을 지닌 인물로 평가했다. 그는 범죄 의도가 없었고 나치 광신도도 아니었다. 하지만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에 대한 성찰이 전혀 없었다. 이 무사유가 그를 희대의 전범으로 만들었다. 즉,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지 않으면 성실하게 사는 일반인도 괴물이 될 수 있음을 그는 소름이 끼칠 정도로 보여줬다.

세월호 침몰로 우리는 여러 형태의 아이히만을 또 만났다. 아이들을 남겨놓고 먼저 도망치자마자 젖은 돈부터 말린 이준석 선장, 승객 구조할 시간이 없었다더니 옷까지 갈아입고 탈출한 선원들, 참척(慘慽)의 고통에 절규하는 학부모 앞에서 장관 사진부터 챙긴 공무원, 비정한 세월호의 진짜 주인, 무능한 정부와 대통령, 오보를 남발해 불신과 혼란만 키운 언론…. 모두 누군가에겐 다정한 연인, 자상한 부모, 마음씨 좋은 이웃일 것이다. 딱히 악을 행하려는 의도는 없었지만 자신이 무심히 하는 일에 숙고와 성찰이 없었던 이들의 철저한 무사유가 꽃 같은 어린 생명들을 수장시키고 그 가족까지 두 번 죽였다.

세월호의 아이히만을 비판하는 우리는 또 어떤가. 우리는 과연 그들과 얼마나 다른 사람인가. 내가 세월호 승무원이라면 “이준석 선장이 아니라 고 박지영 씨처럼 승객을 위해 죽음을 불사하겠다”고 당당히 말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당장 이 글을 쓰는 기자부터 얼굴이 화끈거린다. 감당할 수 없는 불의(不義)와 마주했을 때 이를 멈추는 첫걸음은 나부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나 하나 달라진다고 뭐가 바뀔까” “좋은 게 좋은 거지”라는 핑계로 일상에 묻혀버리면 평범하고 선량한 우리도 제2의 아이히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대형 사고가 또 터지면 단지 과거와 비교하기 위해 세월호 얘기를 할 것이다.

우리는 악과 불의에 대해 제대로 사유하고 있는가.

하정민 국제부 기자 dew@donga.com
#세월호#아이히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