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안했다” “모른다”만 반복한 첫 헌재 출석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에 직접 출석해 12·3 비상계엄 해제요구안 의결을 위해 국회에 모인 국회의원들을 끌어내라고 지시하지 않았다며 탄핵 사유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21일 서울 종로구 헌재 대심판정에서 열린 3차 변론기일에 출석한 윤 대통령은 문형배 헌재소장 권한대행이 진행한 신문…
- 2025-01-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에 직접 출석해 12·3 비상계엄 해제요구안 의결을 위해 국회에 모인 국회의원들을 끌어내라고 지시하지 않았다며 탄핵 사유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21일 서울 종로구 헌재 대심판정에서 열린 3차 변론기일에 출석한 윤 대통령은 문형배 헌재소장 권한대행이 진행한 신문…

윤석열 대통령은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변론기일에 처음 출석해 “선거를 부정하며 음모론을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팩트 확인 차원”이라며 부정선거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비상계엄을 선포했다는 주장을 이어갔다.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재 대심판정에서 열린 3차 변론기일에서 윤 대통령 측은 …
![[단독]“포고령 작성한 노트북, 계엄후 망치로 부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1/22/130909332.1.jpg)
12·3 비상계엄 사태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구속 기소)으로부터 “계엄포고령 1호 작성 과정이 담긴 노트북을 파쇄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김 전 장관 진술이 사실이라면 포고령 작성 과정을 밝혀낼 핵심 증거가 인멸된 것이다. 법조계에선 윤석열 대통령에 …

21일 오후 1시 59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 남색 정장 재킷에 붉은 넥타이를 맨 윤석열 대통령이 피청구인석에 들어섰다. 지난해 12월 3일 밤 비상계엄 선포 때와 같은 옷차림이었다. 윤 대통령은 맞은편 청구인석과 방청석을 한 번 둘러본 후 대리인인 차기환 변호사 옆…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 처음 출석한 21일 서울 종로구 헌재 주변은 몰려든 시위대로 긴장이 고조됐다. 지하철 3호선 안국역 주변에서는 대통령 지지자들과 반대자들이 고성을 지르며 말다툼을 벌였다. 앞선 서울서부지법 난입과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경찰은 60대가 넘는 경찰버…

“윤석열 대통령 탄핵에 반대한다는 글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렸다가 가게 평점이 1.4점까지 내려갔다.”(서울 용산구 자영업자 김모 씨)“대통령이 주장한 ‘부정선거’는 사실이 아니라는 영상을 올린 뒤 내가 ‘화교’ ‘중국인’이라는 소문이 퍼졌다.”(이모 변호사 겸 유튜버) 1…

21일 오전 부산 사하구 감천문화마을에서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 자원봉사원들이 취약계층에 전달할 구호품을 들고 계단을 오르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부산지사는 설 연휴를 맞아 영양밥 세트 등으로 구성된 5200만 원 상당의 구호품을 취약계층 1940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개신교계 단체들이 19일 발생한 서울서부지방법원 폭력 난입 사태와 관련해 폭력 행위를 옹호하는 발언을 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전 목사의 교적을 박탈하는 출교 및 제명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총회장 박상규 목사)는 19일 성명을 통해 “소위 …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이 1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법원은 임 교육감의 방어권 보장 차원에서 법정 구속은 하지 않았다.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 형사1부(부장판사 주경태)는 21일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

유튜버들은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슈퍼챗’이나 개인계좌로 받은 후원금도 신고하고 세금을 내야 한다. 비상계엄 및 탄핵 정국을 계기로 일부 정치 유튜버들이 막대한 슈퍼챗 수익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국세청은 불성실한 수입 신고는 검증 대상이라고 밝혔다. 21일 국세청 세무 안내에…

해외에서 신분을 숨기고 활동하는 ‘블랙요원’ 명단 등 군사기밀을 유출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국군정보사령부 소속 군무원 A 씨가 1심 군사법원에서 징역 20년형의 중형을 선고받았다. A 씨는 중국 정보요원으로 추정되는 인물에게 억대 금품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방부 중앙지역군사법원…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공천 개입 의혹 핵심 관련자인 명태균 씨(54·수감 중)가 법정에서 “윤 대통령 부부와 소통할 때 사용한 ‘황금폰’을 검사가 폐기하라고 시켰다”고 주장했다. 명 씨가 증거 인멸 교사 혐의 등으로 자신을 수사한 검사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하는 방안을 …

“마치 공연 티케팅 하듯 광클(마우스를 빠르게 클릭)해서 겨우 화장할 곳을 찾았습니다.” 최근 가족을 떠나보낸 최모 씨는 21일 이렇게 말했다. 대구에 거주하는 그는 조모상을 당했지만, 한동안 화장장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최 씨는 “슬픈 상황인데 예약에 성공했을 때 웃어야 할지 …

올해 설 연휴에 자가용을 이용하는 귀성객은 28일 오전은 피해 출발하는 게 좋을 것으로 보인다. 연휴 중 귀성객이 가장 몰리는 시간대가 28일 오전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귀경객은 30일 오후에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이런 내용의 ‘2025년 설 연휴 특별교통…

해병대 1사단이 21일 경북 포항시 남구 도구해안에서 한국형 상륙돌격장갑차(KAAV)를 해군 노적봉함에 탑재하는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날 훈련은 KAAV가 바다로 돌진하는 진수, 해상 기동, 상륙함에 오르는 탑재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학교를 떠난 의대생 일부가 복학해 개강 첫날인 20일 수업에 참석하자 의료계 커뮤니티에는 복학생의 명단이 적힌 이른바 ‘의대생 블랙리스트’가 작성돼 유포됐다. 21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사와 의대생이 신원 인증을 해야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메…

강추위가 한풀 꺾이자 미세먼지가 찾아왔다. 전국 곳곳에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22일 전국 하늘이 미세먼지로 뿌옇게 흐릴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에는 이번 겨울 처음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됐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22일 수도권과 강원 영서,…

“저희 아이들은 이렇게 눈썰매를 타 볼 기회가 많지 않잖아요. 이렇게 안전한 환경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놀 수 있어 정말 좋네요.” 20일 서울 노원구 공릉동 서울과학기술대 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25 노원 눈썰매장 장애인 가족 초청 행사’에 참여한 이은정 씨(55)는 이렇게 말하며 …
서울시가 일자리 지원 사업인 ‘매력일자리’ 참여자 나이 제한을 없애기로 했다. 긴급 돌봄서비스인 ‘돌봄SOS’의 서비스별 상한 기준도 폐지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규제 철폐 방안 2건을 결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서울시가 이달 초부터 내놓고 있는 규제 철폐안 1∼6호에 이은 7호, …
서울시가 올해 ‘서울형 기초보장제도’ 생계급여를 1인 가구 월 최대 2만6179원(7.34%), 4인 가구 5만8864원(6.42%) 인상한다고 21일 밝혔다. 서울형 기초보장제도는 생활 수준은 어렵지만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생계·의료·주거급여) 기준에 들지 않아 정부 보호를 받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