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악관 “까불면 죽는다”…트럼프 다음 타깃은 그린란드-콜롬비아-쿠바?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 콜롬비아, 쿠바, 멕시코, 덴마크령 그린란드 등 서반구 여러 나라를 동시에 정조준하며 ‘돈로 독트린(Don-roe Doctrine)’ 의지를 본격화했다. 돈로 독트린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 ‘도널…
- 1일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 콜롬비아, 쿠바, 멕시코, 덴마크령 그린란드 등 서반구 여러 나라를 동시에 정조준하며 ‘돈로 독트린(Don-roe Doctrine)’ 의지를 본격화했다. 돈로 독트린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 ‘도널…
![무표정한 시진핑 주석도 미소짓게 한 한중공식환영식 [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5/133097074.1.jpg)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의 회담은 취임 이후 두 달 만에 두 번째로, 이번 방문은 중국 측의 최고 수준의 예우 속에 진행됐다.이 대통령은 시 주석과 함께 공식 환영행사장에 도착해 양국 수행원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5일 이재명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80여 년 전 한국과 중국은 일본 군국주의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 막대한 국가적 희생을 치렀다”며 “오늘날 양국은 제2차 세계대전 승전의 결실을 지키고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5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장수와 불로를 상징하는 천도복숭아 등이 담긴 기린도를 선물했다. 시 주석의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에게는 얼굴 리프팅 등의 효과가 있는 뷰티 디바이스 등을 줬다.이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민화전통문화재 제…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이 5일(현지 시간) 진행됐다. 이 대통령은 전날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이다. 한국 대통령이 중국을 국빈 방문한 것은 2017년 12월 문재인 전 대통령 이후 8년여 만이다. 이 대통령은 회담에서 시 주석에게…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날 오후 4시 36분경 시 주석이 베이징 인민대회당 베이홀에서 이 대통령을 환영하는 행사를 열었다고 보도했다. 이후 약 9분 만인 오후 4시 45분경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공개적인 설전을 주고받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럼프 대통령 부부와 만찬 사진을 공유해 관계 회복을 시사했다.4일(현지 시간) 일론머스크 CEO는 소셜미디어 엑스(X)에 “트럼프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어젯밤 멋진(lovely) …

“냉혹하고 야심 많은, 마키아벨리적(권모술수에 능한) 정치 공작가.”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에 의해 축출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대신 권한대행에 오른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56)을 이렇게 평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베네수엘라 대법원의 명령에 의해 대통령…

지난해 12월 28일부터 극심한 경제난에 항의하는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신정일치 국가 이란의 최고지도자 알리 하메네이(87)가 시위 진압 실패에 대비해 러시아 등으로의 망명을 준비하고 있다고 영국 더타임스가 4일 보도했다. 지난해 6월 이스라엘과의 ‘12일 전쟁’에서 사…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3일 미군에 체포될 당시 입었던 나이키 트레이닝복이 온라인에서 매진되는 등 화제가 되고 있다. 현직 반미 성향 대통령의 체포란 극적인 상황과 대중 스포츠웨어 브랜드가 결합되면서 높은 관심을 끌었다는 분석이 나온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 자…

국가 간 불평등 연구를 통해 2024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다론 아제모을루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경제학과 교수가 한국 사례를 들며 “민주주의가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했다. 아제모을루 교수는 4일(현지시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전미경제학…

미국 정부의 빅테크 해체 시도가 법원에서 잇따라 제동이 걸리고 있다. 불법 독점까지는 입증하더라도 사업부 분할, 인수 취소 같은 구조적 처방은 인공지능(AI) 시대 과하다는 지적 때문이다. 5일(현지 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최근 미 연방법원 판사들이 기술 기업들이 불법 독점을 …

인도 수도인 뉴델리 동남쪽 도시 그레이터노이다에서 한국인 남성이 흉기에 찔려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은 같이 술을 마셨던 동거인 여성을 체포해 조사 중이다.4일(현지시간) 인도 NDTV에 따르면 경찰은 피해자가 한국인 유모 씨로 동거인 룬제아나 파마이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31일 신년사를 통해 지난 5년간의 정책 성과를 정리하고 2026년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국가 중장기 계획의 방향성을 제시했다.중국중앙방송총국(CMG)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발표한 2026년 신년사에서 “2025년은 중국의 제14차 5개년계획을 마무리…

일본 최대 수산시장에서 열린 새해 첫 경매에서 참치 한 마리가 약 47억 원에 팔려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들은 5일 도쿄의 수산물 도매시장인 도요스시장 경매에서 아오모리현 오마 지역에서 잡힌 243㎏짜리 대형 참다랑어가 5억1030만 엔(약 47억 원)에 낙…
![그린란드에 성조기 합성…‘거침없는 실세’ 케이티 밀러 [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5/133094419.1.jpg)
‘곧(SOON).’미국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3일 당일 X에 올라온 그림 한 장에 덴마크령 그린란드가 발칵 뒤집혔다. 그린란드 지도에 미국 성조기를 합성한 이 그림에는 ‘곧’이라는 문구가 붙어 있어 곧 그린란드가 미국 영토가 된다는 의미가 담겨 있었다. 줄곧 그…

대만의 지난해 신생아 수가 전년 대비 약 20% 급감하며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반면 한국은 출생아 수와 합계출산율이 소폭 반등하며 저출산 지표에 온도차를 보였다.

인도서 6세 여아가 이웃 남성들에게 성폭행당한 뒤 건물 옥상에서 던져져 숨졌다. 경찰은 총격전 끝에 자백을 확보한 용의자 2명을 검거했다. 수사당국은 부검 결과에 따라 성폭행 살인 혐의를 추가해 이들을 기소할 방침이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안전보장이사회 부의장은 4일(현지시간)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체포를 포함한 미국의 베네수엘라 관련 조치에 대해 “‘침략(aggression)’이자 국제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이날 타스통신에 “미국은 더 이상 러시아의 그 어떤 행위도 …

중국이 희토류 등 전략광물 수출통제를 강화한 가운데 지난해 상반기(1~6월) 중국의 수출통제 관련 벌금 등 행정 처분이 전년 대비 7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5일 무역안보관리원이 발간한 ‘중국 수출통제 메커니즘 현황 및 대응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중국의 세관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