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아공-美 갈등 깊어져…‘멜라니아’ 상영 불발에 G20 퇴출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의 다큐멘터리 영화 상영이 불발되는 등 남아공과 미국의 갈등이 확산일로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올해 미국의 주요 20개국(G20) 의장국 지위를 이용해 아프리카 최대 경제 규모를 갖춘 남아공을 정상회의에서 배제해 논란…
- 2026-02-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의 다큐멘터리 영화 상영이 불발되는 등 남아공과 미국의 갈등이 확산일로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올해 미국의 주요 20개국(G20) 의장국 지위를 이용해 아프리카 최대 경제 규모를 갖춘 남아공을 정상회의에서 배제해 논란…

이란에 대한 미국의 군사 행동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미군의 감시용 항공기 ‘P-8A 포세이돈 대잠초계기’가 최근 이란 영공 인근에서 관측됐다고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 등이 지난달 31일 보도했다. 종종 이 초계기와 같이 투입되는 미군의 고고도 무인기(드론) ‘MQ-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야당 민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이 있는 도시들에서 벌어지는 시위 및 폭동과 관련해 해당 도시들이 연방정부에 도움을 요청하기 전까지는 “개입하지 않겠다”고 지난달 31일 트루스소셜을 통해 밝혔다. 최근 연방 요원들이 민주당 텃밭으로 꼽히는 미네소타주 미니애폴…

“워시는 ‘정치적 동물(political animal)’이다.”차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후보자로 지명된 케빈 워시 전 연준 이사에 대해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가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이같이 말했다. “많은 언론 보도는 워시를 ‘통화 긴축 매파(통화긴축 선호…
![美틱톡 새 주인 ‘악동’ 엘리슨…MAGA 검열 본격화되나 [트럼피디아] 〈58〉](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1/133271478.1.jpg)
틱톡의 알고리즘을 둘러싼 미국 내 불안과 잡음이 커지고 있다. 틱톡의 미국 사업부가 모기업 중국 바이트댄스에서 분사해 새로운 조직으로 출범한 직후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비판하는 콘텐츠가 알고리즘에서 배제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 틱톡 측은 “데이터센터 정전으로 인한 시…

미국의 이란 공격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미군의 감시용 항공기가 이란 영공 인근에서 관측됐다고 타스 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항공 관계자 소식통은 타스에 “보잉 P-8A 포세이돈 대잠초계 순찰기의 비행이 확인되고 있다”며 “기체는 이란 영공 인근의 페르시아만과 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관세 백지화 위협에 급하게 미국으로 떠났던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이 31일 귀국했다. 김 장관은 미국 측과의 협의에 대해 “불필요한 오해는 해소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취재진과 만나 “한국 정부가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재인상 발언과 관련해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하고 31일 귀국한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한국 정부가 (대미투자) 이행을 안 하려고 한다거나 지연할 의도는 전혀 없다는 점에 대해서 충분히 이야기했다. 불필요한 오해는 해소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이날…

빌 게이츠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주가 혼외 관계를 통해 성병에 걸린 뒤 억만장자 성범죄자 제프리 엡스타인에게 도움을 요청했다는 이메일이 공개돼 파장이 일고 있다.30일(현지 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이날 엡스타인과 정재계 주요 인사의 유착…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법원의 수색 영장 없이도 이민자를 체포하고 주거지에 진입할 수 있도록 권한을 확대하는 내부 지침을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NYT)가 미 이민세관단속국(ICE) 내부 메모를 검토한 결과, 현장에서 서류 미비 이민자로 의심되는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노동통계국(BLS) 국장으로 경제학자 브렛 마츠모토를 지명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고용보고서가 “조작됐다”며 전임 국장을 해임한 지 약 6개월 만이다. 30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밤 소셜미디어를 통해 “브…

할리우드 배우 캐서린 오하라(71)가 별세했다. 영화 ‘나홀로 집에’ 시리즈 ‘케빈’(매컬리 컬킨) 엄마다.30일(현지시간) AP통신과 피플 등에 따르면, 오하라는 이날 미국 로스앤젤레스 자택에서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났다. 소속사 CAA는 구체적인 병명을 공개하지 않았다. 유족으로는 …

이란 정부가 30일(현지 시간) 튀르키예와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재국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와 대화를 희망한다는 신호를 보냈다.알자지라, 이란 국영 프레스TV 등 외신에 따르면 마수드 페제시키안 이란 대통령은 이날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나하얀 UAE 대통령과의 전화 통…

미국 미네소타주 한 교회에서 열린 이민 단속 항의 시위가 예배를 방해하는 상황을 취재한 언론인 돈 레몬 전 CNN 앵커가 30일(현지시각) 미 법무부에 의해 시민권 범죄 혐의로 기소됐다.레몬은 지난 29일 로스앤젤레스에서 연방 요원들에 의해 체포됐으며, 또 다른 독립 언론인 1명과 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월 임기가 끝나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후임으로 케빈 워시 전 연준 이사(56·사진)를 지명했다고 30일(현지 시간) 밝혔다. 블룸버그통신과 월스리트저널(WSJ) 등 미국 주요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간 자신이 필요성을 강조해 온 …

“사람들은 평범한 시민이 미국의 영부인이 되는 과정을 보게 될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29일(현지 시간) 워싱턴 ‘트럼프-케네디 센터’ 공연장에서 열린 다큐멘터리 영화 ‘멜라니아’의 비공개 시사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전날 멜라니아 여사는 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대한 관세를 15%에서 25%로 인상하겠다고 밝히면서 한미 상무장관이 29일(현지 시간)부터 이틀 동안 연쇄 회담에 나섰다. 미국이 조속한 대미(對美) 투자 이행 시간표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늦어지고 있는 대미투자특별법 처리에 앞서 미국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우주기업(스페이스X), 전기차(테슬라), 인공지능(AI) 기업(xAI) 간 일부 합병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주 AI데이터센터 건설을 염두에 둔 움직임이란 분석이 나온다. 중국도 원자력발전소 1기 출력과 맞먹는 우주 AI 데이터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대한 관세 인상을 발표한 지 사흘 만인 29일(현지 시간) 한미 고위급 대면 협의가 개시됐지만 한미 간 줄다리기가 이어지면서 ‘관세 불확실성’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미국은 국회의 대미투자특별법이 처리되기 전까지는 관세를 낮춰줄 수 없…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 시간) 미국이 교역 상대국에 부과하는 관세가 “지금보다 훨씬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워싱턴 백악관에서 주재한 올해 내각회의에서 “사실 우리는 지금까지 너무 친절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 앞서 트루스소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