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日갈등 격화속… “中, 내년 1월 한중일 정상회의 거부”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집단 자위권을 발동해 개입’ 발언에 따른 중일 갈등 심화가 한국 외교에도 영향을 미치는 모양새다. 22일 교도통신 등은 일본 정부가 내년 1월 자국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최근 한국과 중국 정부에 타진했으나, 중국이 …
- 2025-11-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집단 자위권을 발동해 개입’ 발언에 따른 중일 갈등 심화가 한국 외교에도 영향을 미치는 모양새다. 22일 교도통신 등은 일본 정부가 내년 1월 자국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최근 한국과 중국 정부에 타진했으나, 중국이 …
‘반도체 강국’ 부활을 꿈꾸는 일본 정부가 자국 기업들로 이뤄진 연합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인 라피더스에 약 11조1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민간 투자가 주춤한 사이 정부가 직접 나서 2nm(나노미터·10억분의 1m) 등 첨단 제품의 공정 양산 시기를…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의 일본인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LA 다저스)가 어린이와 동물을 위핸 재단을 설립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오타니는 22일(한국시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오타니 쇼헤이 패밀리 재단’ 설립을 발표했다.SNS에 연결된 재단 공식 홈페이…

‘반도체 강국’ 부활을 꿈꾸는 일본 정부가 자국 기업들로 이뤄진 연합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업체인 라피더스에 약 11조1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민간 투자가 주춤한 사이 정부가 직접 나서서 2나노미터(nm·10억분의 1m) 등 첨단 제품의 공정 양산 시기…

일본 집권 자민당과 연립 여당인 일본유신회가 중의원(하원) 의석수를 약 10% 줄이는 방안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22일 일본 일간 매체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자민당과 유신회는 전날 실무자 협의를 통해 현재 465석인 중의원 의석수를 45석 이상 줄이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내달 17…

일본 아이치현 도요카와시의 한 쇼핑몰 여성 화장실에서 천장에 설치된 몰래카메라가 떨어지는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20일 일본 매체 도카이TV 등에 따르면 아이치현 경찰은 도요카와시에 거주하는 회사원 남성 B(50) 씨를 지난달 12일 도요카와시 내 쇼핑몰 여성용 화장실 개인 …

중국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발언을 놓고 유엔안보리의 승인없이 직접 군사 행동을 취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며, 강경한 위협을 이어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푸총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21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다카이치 …

일본 정부가 자국의 정부-민간 합작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 라피더스에 약 11조 원을 추가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미 16조 원가량을 투입한 데 이어 추가 재정을 쏟아붓는 것. 일본은 과거 세계 최강 반도체 강국이었으나 1990년대 이후 한국과 대만에 역전 당한 뒤 존재…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얕보이지 않는 옷 고르느라 몇 시간을 썼다’고 발언해 일본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이번 발언은 다카이치 총리의 ‘대만 유사시 집단 자위권 행사’ 발언 이후, 중일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나온 것이라 …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대만 유사 시 개입’ 가능성을 언급한 이후 중·일 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는 가운데, 중국 주일대사관이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에 대해 “중국 고유의 영토”라고 강하게 주장했다.일본 매체 닛칸스포츠에 따르면 주일 중국대사관은 21일 저녁 공식 …

중국이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발언’에 대해 “노골적인 도발”이라고 비난했다.22일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푸충(傅聰)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전날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냈다.푸 대사는 서한에서 “다카이치 총리가 일본 …

일본이 내년 1월 한국, 중국, 일본 정상회의를 조기 개최하자며 한국과 중국에 의사를 타진했지만 중국이 거부했다고 22일(현지 시간) 일본 언론들이 전했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발언’으로 비롯된 중일 갈등의 여파라는 분석이 나온다.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복수의 외교 …
일본이 내년 1월 한중일 정상회의를 조기 개최하자는 뜻을 한중 양국에 타진했으나 중국이 이를 거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2일 교도통신이 보도했다.복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일본은 임시국회 일정 등을 고려했을 때 연내 정상회의 개최가 어렵다고 보고 물밑에서 내년 1월 개최를 조율해…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이 올해 국내 박스오피스 정상에 올랐다.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가 국내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22일 배급사 애니맥스브로드캐스팅코리아에 따르면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은 이날까지 누적 관객 563만8000여…

“‘대만 유사는 곧 일본 유사’라는 인식은 일본의 일부 머리 나쁜 정치인이 선택하려는 죽음의 길이다. 이는 중국에 대한 명백한 내정 간섭이자 주권 침해다.” 쉐젠 일본 오사카 주재 중국 총영사가 11월 9일(이하 현지 시간) 소셜네트워크서비스 X(옛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 중 일부다…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가 21일로 취임 한 달을 맞은 가운데 그의 ‘대만 유사시 집단 자위권을 발동해 개입’ 발언에 따른 중일 갈등이 미국, 러시아, 북한 등으로도 번지고 있다. 미국은 일본, 러시아와 북한은 중국을 두둔하는 진영 대결 양상이 뚜렷하다. 미국 국무부는 2…

美우선주의 파고에 ‘반일 감정’ 억누르고 ‘안보·경제 협력’ 선택20대 男 “일본 좋다” 43% vs 30대 女 18%젊은층 안에서도 ‘성별 대분열’일본에 아쉬움이 있고, 아직 신뢰가 부족해도 일단 안보와 경제를 위해 손을 잡아야 한다는 전략적 협력론이 한국 사회에서 부상하고 있다. …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발언’ 이후 중국과 일본 양국 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는 다카이치 총리에게 해당 발언을 철회하라고 재차 요구했다. 중국에서는 일본 관련 콘서트가 취소되고 애니메이션 상영이 중단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최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개입 시사’ 발언에 중일관계가 악화하는 상황에서 한 일본 가수의 중국 콘서트가 시작 직전 취소돼 한때 소란이 일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일본 닛폰테레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지난 19일(현지시간) 저녁 …

일본의 10월 대미 무역 흑자가 33.6%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표 관세 누적 충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마이니치와 니혼게이자이 등에 따르면 일본 재무성은 21일 이같은 내용의 10월 무역 통계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일본의 대미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3.1%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