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중화권 기업과 유조선 제재…중남미서 미중 경쟁 시작됐다
미국 재무부가 지난해 12월 31일 베네수엘라와의 원유 거래를 이유로 4개의 중화권 기업과 이 회사들과 연계된 유조선들을 제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약 유입 및 관련 범죄 소탕을 이유로 베네수엘라에 강한 군사, 경제적 압박을 가하는 상황에서 패권 경쟁 중인 중국과 베네수…
- 2026-01-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재무부가 지난해 12월 31일 베네수엘라와의 원유 거래를 이유로 4개의 중화권 기업과 이 회사들과 연계된 유조선들을 제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약 유입 및 관련 범죄 소탕을 이유로 베네수엘라에 강한 군사, 경제적 압박을 가하는 상황에서 패권 경쟁 중인 중국과 베네수…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모회사인 미국 빅테크 메타가 각국 정부의 사기 광고 규제를 피하기 위해 검색 결과를 조작했다는 보도가 나왔다.지난해 12월 31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은 메타의 지난 4년 치 내부 문건을 분석한 결과, 메타가 광고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 공개 광고 데이터베이스인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민주당 소속 주지사와 시장이 이끄는 시카고, LA 등에 배치한 주방위군 철수를 지시했다. 연방대법원의 제동에 따른 조치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범죄가 급증하면 더 강해져 돌아올 것”이라며 향후 재배치 가능성을 시사했다.지난해 12월 31일(현지 시간) 트…

우크라이나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관저를 향해 무인기(드론) 공격을 시도했는지를 두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진실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그러한 공격 시도는 없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국무부가 최근 한국 정부의 국무회의를 통과한 ‘허위조작정보근절법’(정보통신망법 개정안)에 대해 “중대한 우려(significant concern)를 갖고 있다”고 지난해 12월 31일(현지 시간) 밝혔다. 하루 전 세라 로저스 미 국무부 공공외교 차관에 이어 국무부가 대변인 명의…

미국 플로리다주 디즈니랜드에서 공연 도중 객석을 향해 굴러오던 대형 고무공을 직원이 온몸으로 막아 큰 피해를 막은 영상이 화제가 되고 있다. 31일(현지시간) 틱톡과 X(옛 트위터) 등에는 디즈니랜드 공연 중 거대한 고무공을 직원이 막는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공연은 영화 인디애나존스…

뉴욕 최초 무슬림 시장인 조란 맘다니(34) 당선인이 취임 선서에서 이슬람 경전인 쿠란에 손을 얹을 예정이다.31일(현지 시간) AP 등에 따르면 맘다니 당선인은 1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취임 선서에서 코란 위에 손을 얹는다.뉴욕시장이 취임 선서에 이슬람 경전을 사용하는 건 사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카고. 로스앤젤레스(LA) 등 민주당 우세 주요 도시에서 주방위군을 철수하기로 했다.트럼프 대통령은 31일(현지 시간) 소셜미디어(SNS) 트루스소셜에 글을 올려 “시카고, LA, 포틀랜드에서 주방위군을 철수시키고 있다”고 밝혔다.군 주둔으로 범죄가 크게…

지난해 12월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허위조작정보근절법’(정보통신망법 개정안)에 대해 미국 국무부 세라 로저스 공공외교 차관이 “당국에 사실상 검열권을 부여해 기술 협력을 위협한다”며 공개적으로 우려를 나타냈다. 한국, 유럽연합(EU) 등 타국의 디지털 규제 법안이 자국 빅테크를 …

“이제 나는 어머니의 삶, 우리 가족의 삶에 또 하나의 비극을 더했다.” 지난해 11월 미국 시사매체 뉴요커 기고를 통해 암 투병 사실을 공개한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외손녀 타티아나 슐로스버그가 12월 30일(현지 시간) 숨졌다. 향년 35세. 슐로스버그는 2024년 5월 …

지난해 12월 30일 최근 한파가 몰아친 미국 북부 미시간주 세인트조지프의 한 등대가 얼음으로 뒤덮여 있다. 미시간주 어퍼페닌슐라 일대에는 폭설이 쏟아졌고 주 내 상당수 가구가 정전을 겪었다.

미국 정보기술(IT) 산업의 요람 실리콘밸리가 있으며 50개 주 중 인구와 경제 규모가 가장 큰 캘리포니아주가 자체적으로 부유세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래리 페이지 구글 공동 창업자, 피터 틸 팔란티어 및 페이팔 공동 창업자 등 빅테크 거물들은 이중 과세 성격이 강한 부유세에 반발하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전후 안전보장과 관련해 “미국, 유럽 국가들과 미군 주둔 가능성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미군 파견을 거부했다. 이에 유럽 국가들이 다국적군을 구성해 우크라에 파병하고, 미국은 방공체계를 지원하는 방식이 논의됐었다.…

1일부터 4년간 미국 최대 도시 뉴욕을 이끌 인도계 무슬림 조란 맘다니 뉴욕시장이 취임 당일 두 번의 취임 행사를 갖는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지난해 12월 30일 보도했다. 뉴욕 최초의 무슬림 시장이며 ‘민주 사회주의자’를 자처하는 그의 취임식에는 미국 정계에서 ‘좌파 대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