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몸에 녹는 의료기기, 재수술 두려움과 통증 줄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진한 의사·기자의 따뜻한 의료기기 이야기

살면서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몸은 자연치유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심하게 다쳐 치유가 어려운 경우엔 의료기기의 도움을 받습니다. 출혈이 심하면 상처가 난 부위를 봉합해 출혈을 막고, 뼈가 부러졌다면 뼈가 제자리를 찾을 때까지 최대한 고정을 해야 합니다. 의료기기들은 손상된 인체조직이 복원될 때까지 일정 기간동안 우리 몸의 일부로 자리 잡아 치유를 돕고, 역할을 다하면 제거됩니다. 이러한 의료기기들의 제거를 위해 때로는 2차 시술을 받기도 합니다. 제거시술에 대한 두려움, 통증, 시간낭비, 경제적 부담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제거를 위한 시술을 할 필요 없이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녹아 인체에 흡수되는 ‘녹는’ 의료기기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녹는 의료기기로 ‘녹는 실’이 있습니다. ‘흡수성 봉합사’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수술 뒤 절개 부위 봉합에 사용됩니다.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6개월 지나면 체내에서 녹기 때문에 별도의 제거시술이 필요 없습니다. 녹는 실은 주름살을 없애는 쁘띠성형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머리카락보다 가는 미세한 녹는 실을 얼굴 피부에 집어넣으면 실에 붙어있는 가시 모양의 돌기가 중력 반대 방향으로 당겨지면서 처진 피부를 개선합니다.

정형외과 분야에서도 녹는 의료기기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골절된 뼈를 접합할 때 고정하는 핀인 ‘레조메트’가 대표적입니다. 이 핀은 뼈의 구성성분인 마그네슘과 칼슘으로 인체에 무해하면서 시간이 지나면 천천히 체내에 녹아 흡수됩니다.

기존에 골절 고정용 핀은 제거를 위해 핀이 피부 밖으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관리를 제대로 못하면 핀을 따라 물이나 외부 오염 물질이 들어가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외부로 노출된 핀은 환자들의 일상생활에도 많은 불편을 끼쳤지만 레조메트는 환자의 불편도 줄이고 2차 제거 수술이 필요 없게 됐습니다. 더구나 녹는 과정에서 이 핀은 뼈와 같은 조직으로 변화해 뼈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만 큰뼈 보다는 손가락뼈와 같은 작은 뼈 골절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뿐 아니라 심장혈관치료를 위한 ‘녹는 스텐트’도 개발돼 사용 중입니다. 스텐트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치료를 위해 막히거나 좁아진 혈관에 금속 그물망을 넣어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는 치료법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금속 스텐트는 한 번 시술 뒤 계속 몸속에 남아 있게 됩니다. 이 때문에 재협착, 스텐트 골절, 스텐트 혈전증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한 녹는 스텐트는 시술 후 1년간 혈관을 지탱하며, 동맥경화의 진행을 막은 후에 서서히 녹아 없어집니다. 다만 아직까지 연구결과를 보면 기존 금속 스텐트에 비해 스텐트 혈전증 발생 비율이 2,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됩니다. 하지만 앞으로 녹는 스텐트의 두께가 더욱 얇아지면 혈전 발생 비율도 획기적으로 줄 것으로 보입니다. 녹는 의료기기는 환자의 건강과 편의를 위해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녹는 의료기기가 환자에게 가져다 줄 혜택은 또 무엇이 있을까 기대됩니다.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의료기기#이진한#의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