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덴탈케어 ‘취업준비생을 위한 면접 비법 10가지’

  • 입력 2016년 4월 6일 17시 15분


코멘트
청년 실업이 심각하다. 구직 단념자를 포함한 체감 청년실업률은 20%를 넘어섰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대로 경기 불황이 지속된다면 체감실업률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과열화된 취업경쟁 속에서 1차 서류심사에 합격했다고 마음 놓을 수 없다. 취업의 당락을 결정짓는 면접 합격 전략을 알아봤다.

취업준비생들이 흔히 학각하는 것 중 하나가 기억들의 면접이 비슷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의 성격과 운영철학에 따라 원하는 인재도 다르고 인사 기준도 다르다. 서류심사는 매번 통과하는데 번번이 면접에서 낙방의 고배를 마신다면, 다음 사항을 검토해보자. 취업전문사이트, 인크루트 취업학교 김기석 팀장, 오태우 과장이 알려주는 면접비법 10가지.

(좌부터) 김기석 팀장, 오태우 과장
(좌부터) 김기석 팀장, 오태우 과장
비법1. 지원 전에 나에게 맞는 회사를 정확히 알아볼 것

누구나 가고 싶어 하는 유명 대기업이라고 나에게도 좋은 회사인 것은 아니다. 인적성검사와 직업선호도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기업을 찾아보자. 대기업이어도 좋고 강소기업이어도 좋다.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의 차이는 분명하다. 두 가지 기준에 가장 부합하는 기업을 1순위에 놓는다. 지원하려는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는 만큼 취업성공률도 높아진다.
비법2. 기업마다 다른 면접 기준을 파악하라

공통적인 면접의 기준은 있겠지만, 정작 면접의 당락을 좌우하는 것은 공통성보다는 기업만의 차별화된 기준이다. 기업마다 원하는 인재상과 업무 성격에는 차이가 있다. 즉, 외부에 비치는 기업의 모습에 맞는 이가 아닌, 실제 내부에서 필요한 업무를 처리해줄 능력치를 보기 마련이다.
비법3. 기업철학과 내부 운영 상태를 파악하라

대부분의 취업준비생들은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피상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요새는 기업 내부 지표나 자료들이 공개된 경우도 많다. 그 자료들을 통해 기업의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기업은 고질적인 문제들을 참신하게 바꿀 수 있는 인재를 원한다. 그러려면 자신이 지원한 기업의 정보를 사전에 분석해 놓아야 한다.

비법4. 믿을 수 있는 취업사이트의 최신 자료를 체크하라

수천 개의 기업과 관련된 최신자료를 가지고 있는 취업사이트의 정보를 체크해야 한다. 오랫동안 모아온 데이터 자료를 분석하여 면접에 필요한 팁을 정리해 놓은 곳이 많다. 면접을 볼 회사에 대한 팁을 모아 비교하고 분석해서면접에 대비하라.

비법5. 기업은 스펙보다 업무 적응력을 우선시한다

푸드 업계의 면접을 준비한다면 기계 관련 자격증은 의미가 없다. 과거에는 동종 업계와 관련이 없다 하더라도 스펙이 많은 인재를 선호했고, 그런 인재들이 합격하였다. 하지만 이제는 업무 전문성이 탁월한 인재를 뽑고 있다. 기업에 대한 분석과 모집요강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스펙으로 면접관들을 사로잡아야 한다.

비법6. 자기소개서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확실히 밝혀라

자기소개서에 뜬금없는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게 좋다. 쓸데없는 집안 이야기도 필요 없다. 지원하려는 기업의 정보가 파악된 이상, 기업이 원하는 인재임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자소서는 필수다. 구구절절 쓰지 말고, 핵심 키워드를 제목과 소제목으로 구성하고,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입장에서 단문으로 간결하게 써나간다. 요새는 자소서 쓰는 요령에 대한 강의나 팁들이 많으니 참고하되, 그 형식과 구조를 결정하는 것은 역시 본인임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한다.

비법7. 시뮬레이션으로 열정을 확인시켜라

몇 년 전 모 은행 신입사원 공채에서 면접자가 3분짜리 뮤직비디오를 제출한 사례가 있었다. 내용은 면접에 응시한 취준생이 회사 로고가 박힌 전단물을 들고 전국을 돌며 각 지역의 사람들과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내용이었다. 면접자는 그 열정과 추진력,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용기로 합격하였다. 기업은 열정이 있는 신입사원을 원한다.

비법8. 기업의 비전과 미래를 제시하라

직무능력에 대한 검증이 끝나면 자신으로 인해 해당 기업이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 비전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어차피 정답은 없다. 하지만 로직이 정확해야 한다. 상황에 맞는 과정의 솔루션을 펼치는 능력을 높이 살 것이다. 설사 그것이 조금 허황하더라도 가능성에 대한 부분을 열어준다는 차원에서 그 담대함을 높이 평가받을 수 있다.

비법9. 여유와 자신감을 가져라

떨지 말 것. 능청스러움이 아니라 상황을 잘 파악하는 여유로움과 자신감을 보여줘야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상황을 풀어가는 개인의 품성과 자세에 점수를 많이 줄 것이다.

비법10. 깔끔하고 건강한 첫인상을 보여줘라

아무리 멋진 양복을 입었다고 하더라도 이빨이 누렇게 탈색되어있다면, 또는 양복에 하얀 비듬이 수북하다면,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비싼 고급 브랜드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단정하고 깔끔한 외향은 신뢰를 주는 기본이다.

면접 에티켓, 메디가글로 상쾌하고 자신감 있게!

면접 전에 양치질과 가글로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은 기본 에티켓. 자신 있는 목소리와 미소는 면접관의 마음을 여는 첫걸음. 아무리 논리적으로 답변을 잘했다고 하더라도 입냄새가 심하다면 면접관의 얼굴을 찡그리게 만든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접 전 구강청결을 점검해야 한다.

유한덴탈케어의 메디가글은 서울대 치과대학 임상실험을 통해 구취 원인 물질 제거 효과와 치은염지수 저감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해 의학적 효용을 높였다. 더불어 입냄새가 심한 아침에 유한덴탈케어 메디가글로 가글 시, 구취억제 효과가 6시간 이상 지속되는 뛰어난 결과를 보였다. 메디가글은 휴대가 간편한 85mL는 물론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12mL 일회용 파우치형이 있어 여행, 미팅이나 데이트, 비즈니스자리에서도 센스를 발휘할 수 있다.

글/취재 = 동아닷컴 라이프섹션 임준 객원기자, 사진 = 윤동길 객원사진기자, 자문 = 인크루트 취업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