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Beauty]조상의 지혜를 담았다… 구기자로 사라진 기억력 되찾으세요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CJ제일제당
주부·노인뿐 아니라 젊은층도 깜빡깜빡 건망증에 고통
‘한뿌리 구기보감’등 구기자 제품 기억력 개선 효과로 인기

‘부모님의 전화번호를 암기하고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최근 스마트폰 등 전자 기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전화번호 등 사소한 정보를 암기할 필요가 줄고 있다. 이 때문에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면서 기억력이 감퇴하는 ‘디지털 치매’를 겪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동우 상계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과거에는 어렵지 않게 외웠던 가족과 지인들의 전화번호와 약속 일시 같은 간단한 정보들도 모두 스마트폰 등에 입력하는 습관이 생기면서 건망증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 치매 심화되면 건망증 악화

이런 사소한 기억력 약화가 심해지면서 건망증을 겪는 경우가 많다.

주부 황숙혜 씨(57)도 최근 부쩍 심해진 건망증 때문에 걱정이 많다. 가스레인지에 불을 켜 놓은 것을 잊어 국자와 냄비를 태운 일도 여러 차례다. 가족도 자주 ‘까먹은 건 아니지?’라고 질문할 때가 많아 자존심이 상하기도 한다. 적지 않은 주부들이 황 씨처럼 건망증으로 고민한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화재의 약 12%가 주부들의 건망증으로 인한 가스레인지 화재라는 통계도 있을 만큼 주부 건망증은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20, 30대의 젊은층 중에서도 조금 전에 들은 숫자와 사람 이름 등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건망증 예방 활동으로는 정기적인 독서가 꼽힌다. 책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계속 앞부분에 나왔던 내용을 떠올려야 하기 때문에 기억을 자극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독서 과정에서 지식과 교양도 쌓을 수 있다.

직접 손으로 약속 시간, 만났던 사람과 나눈 대화를 메모하는 습관이나 퍼즐 맞히기 게임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오메가3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등푸른 생선과 천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블루베리, 사과, 포도 등을 섭취하는 것도 기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독서, 수산물 섭취 기억력 향상에 도움

수험생 자녀의 면역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대표적 식품으로는 수산물이 있다. 임경숙 수원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대한영양사협회장)는 “수산물에 든 지방산과 양질의 단백질은 감기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면서 “대표적으로 고등어의 경우 칼슘, 아연, 단백질 등이 풍부하다. 이들은 모두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고등어를 비롯해 참치, 꽁치 등 등푸른 생선에는 백혈구를 만드는 작용을 하는 무기질인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포함돼 있다. 미국 농무부는 적정량의 셀레늄을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DHA의 경우 기억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영양소로 알려졌다. 뉴질랜드 매시대의 웰머 스톤하우스 박사 연구팀은 건강한 18∼45세 남녀 176명을 대상으로 매일 3번씩 DHA가 영양제를 6개월간 복용시켰다. 이후 이들을 대상으로 기억력과 인지기능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연구 집단의 기억, 작업기억, 작업기억속도가 모두 개선됐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구기자 추출물도 기억력 개선에 효과

전통 약재인 구기자 성분도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CJ제일제당이 출시한 ‘한뿌리 구기보감’ 등이 대표적이다.

이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억력 개선’에 기능성을 인정받은 구기자 추출물을 사용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충청남도 청양군에서 생산되는 구기자만 사용되고 있다. 구기자 추출물과 함께 몸을 전반적으로 보양하는 대보추출물을 혼합한 제품이다

동의보감에는 구기자에 대해 ‘오래 복용하면 늙지 않고 추위와 더위를 이기며 장수하게 만든다’라고 쓰여 있다. 한의학계는 구기자가 간기능 개선, 피로해소, 시력보호, 혈당 강하, 고지혈증 개선 등에 효능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한 인체적용시험에 따르면 구기자가 선택적 주의력 지수, 지속력 및 기억력 개선 지수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내기도 했다.

한정엽 CJ제일제당 건강마케팅담당 총괄부장은 “구기자는 갈수록 깜빡깜빡 하는 기억력이 걱정되는 분,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퇴의 개선을 원하는 분, 가물가물한 부모님께 기억력을 선물하고 싶은 분에게 제품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한뿌리 구기보감’은 대형마트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가격은 40mL짜리 21개가 포장된 제품이 4만5000원.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