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애정남] 제 노트북에서 블루레이 재생이 되나요? HDCP 확인은?

동아닷컴 입력 2016-11-24 15:12수정 2016-11-24 15:17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이번에는 노트북에서 블루레이(Blu-ray) 디스크 영화를 보고자 하는 분입니다. 요즘 광디스크의 이용 빈도가 줄고 있습니다만, 상당수 영화 애호가분들은 아직도 직접 소장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블루레이를 선호하시죠. P052xxx님의 사연은 다음과 같습니다.

블루레이를 지원하는 외장형 ODD(출처=IT동아)

안녕하세요. 기자님, IT동아 애독자 박XX입니다.
블루레이 재생을 위해 노트북에 연결하여 볼 수 있는 외장 ODD를 구매하려 하던 중 기자님께서 작성하신 SE-506CB 리뷰 기사를 보고 궁금한 점이 생겨 이렇게 메일을 보냅니다.

저는 지금 삼성 NT870Z5G-X29 모델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루레이 재생을 위해 파워 DVD15도 설치해 놓은 상태이구요. 운영체제는 정품을 구입해서 클린 설치한 윈도우10입니다.

그런데 검색을 해보니 블루레이 ODD를 구입해도 블루레이가 재생되지 않는다는 리뷰가 많아서 걱정이 됩니다. HDCP라는 기술 때문에 ODD나 재생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도 재생이 안되서 블루레이를 못보고 있다는 리뷰를 많이 보았습니다.

주요기사
그래서 락을 푸는 프로그램을 구입할 수밖에 없다고들 하던데. 위에 제 노트북 사양과 파워DVD15로는 추가 준비나 설치 없이 SE-506CB로 블루레이를 재생할 수 있는지 확실히 알고 싶습니다. 노트북으로 블루레이를 보기 위해 준비를 한 거지만, SE-506CB를 구입하기 전에 내 노트북과 프로그램이 블루레이를 무사히 재생할 수 있을지 전문가의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리뷰하신 ODD 가격이 소모품으로 쓸만한 것이 아니기에 신중하고 싶어서 기자님의 답변이 듣고 싶습니다. 저는 아직 광디스크를 많이 보기 때문에 꼭 필요하거든요. 노트북 사양은 모델명만으로는 부족할까 싶어 사진을 첨부합니다. 간절히 답변을 기다리며 박XX 드림.

사양적으로는 블루레이급 영상 재생 가능, 문제는 HDCP

안녕하세요. IT동아 입니다. 삼성 NT870Z5G-X29 모델은 코어 i7급 CPU를 탑재한 고사양 노트북이라 블루레이급 동영상을 구동하기에 충분합니다. 다만, ODD를 갖추고 있지 않아 블루레이 디스크를 구동하려면 말씀대로 블루레이 디스크를 지원하는 외장형 ODD를 추가로 구매해야겠죠. 블루레이 디스크 구동용 소프트웨어로 파워DVD 15라면 무난한 선택입니다.

파워DVD로 블루레이 영화를 재생하는 모습(출처=IT동아)

그런데 문제는 HDCP 호환 문제군요. HDCP는 High-bandwidth Digital Content Protection의 약자로, 디지털 콘텐츠의 무단 복제를 방지하기 위해 걸리는 일종의 잠금 기술이 맞습니다. 이 때문에 블루레이 지원 ODD를 가지고 있어도 블루레이 영화를 제대로 볼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PC로 블루레이 타이틀을 감상히고자 할 때 신경 쓰이는 요소 중 하나죠.

다만, HDCP는 ODD나 재생 프로그램이 아닌 구동기기(PC나 블루레이 플레이어)와 디스플레이 기기(TV, 모니터) 사이에 걸립니다. 데스크탑 PC의 경우, 그래픽카드나 모니터 중 하나가 HDCP를 지원하지 않으면 블루레이 디스크 기반 영화를 제대로 재생할 수 없다는 것이죠.

그리고 HDCP는 HDMI나 DP, DVI와 같이 디지털 방식의 영상 인터페이스에 적용됩니다. D-Sub(VGA) 같은 아날로그 인터페이스는 HDCP의 제약이 없습니다. HDCP 지원 DVI 포트라면 HDCP 지원이라고 제조사에서 밝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HDMI의 경우는 별도 표기 없이도 기본적으로 HDCP 지원 기능을 탑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일부 예외 있음).

소프트웨어 통해 HDCP 지원 여부 확인 가능

노트북의 경우라면,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대부분 HDCP 지원으로 나옵니다. 질문자님의 노트북 역시 4세대 코어 기반의 비교적 최근 제품이네요. 확실하지 않다면 노트북 제조사인 삼성전자에 문의하시던가, 아니면 소프트웨어를 통해 HDCP 지원 여부를 확인하세요.

엔비디아 제어판의 HDCP 확인 메뉴(출처=IT동아)

마침 그 노트북은 엔비디아의 지포스 GT 750M 그래픽카드를 탑재하고 있어서 다행이군요. 지포스 그래픽 카드의 경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들어갈 수 있는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HDCP 지원 여부를 확인 가능합니다(HDCP 상태보기 메뉴).

사이버링크 Blu-ray Disc & 3D Advisor(출처=IT동아)

그 외 제조사의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PC라면 사이버링크에서 무료 제공하는 Blu-ray Disc & 3D Advisor 소프트웨어를 통해 해당 시스템의 블루레이 디스크 재생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HDCP 지원 여부도 포함이죠. 다운로드는 http://kr.cyberlink.com/prog/bd-support/diagnosis.do 에서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 확인하시어 원하시는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아닷컴 IT전문 김영우 기자 pengo@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