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 의약]무릎통증 잡고, 허벅지 강화하고… 전기자극 근육치료기 ‘니햅’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보령수앤수

날씨가 추워지면서 관절 때문에 고통 받는 사람이 늘어나게 마련. 고령화사회에다 날씨의 변화가 겹쳐지면서 무릎이 관심이 대상이 된다. 운동과 식이요법 등 관리가 필요하지만, 전문적이고 간단한 치료도 좋겠다.

보령제약그룹 계열사 보령수앤수(대표 진유성)가 출시한 프리미엄 전기자극 근육치료기 니햅(KNEEHAB). 니햅은 무릎(Knee)과 재활(Rehabilitation)을 합성한 단어로 무릎재활에 특화된 제품이다. 글로벌 의료기기 회사로 전세계 1위 전기자극 치료기기 전문기업인 BMR사의 근육재활 및 통증관리를 위한 신경근육 자극기를 공급하는 뉴로테크 사업부문의 제품으로 임상적 효과가 입증된 프리미엄 근육치료기다.

니햅은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특허 받은 멀티패스 다중경로기술로 허벅지 근육인 대퇴사두근의 해부학적 위치에 맞게 전극패드를 배치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위치에 전기자극이 전달되어 근육을 수축이완시킴으로써 효과적으로 근육을 강화할 수 있게 한다.

특히 무릎의 안정화에 중요한 VMO부위(허벅지 내측광근)를 집중적으로 강화시켜주도록 프로그램되어 신속한 무릎 재활 및 회복에 효과적이다. 멀티패스 기술과 무릎근육의 넓은 부위에 적용되도록 개발된 전극패드는 기존의 다른 전기자극기와 달리 근육피로를 없애주는 것이 특징이다.

무릎 수술후 재활치료에 효과적


또 근육 및 신경을 자극하는 신경근 전기자극 기능(NMES)에 의한 허벅지 근육 강화와 피부표면의 신경을 자극하는 경피적 전기신경자극 기능(TENS)에 의한 무릎 통증을 완화시키는 2가지 효과를 모두 가지고 있어 근육 강화에 의한 무릎 안정성 개선과 함께 통증도 완화시켜 준다.

인공관절 수술이나 전방십자인대수술과 같은 외과적 수술 전후 및 스포츠 부상과 골관절염 등으로 손상된 무릎 및 대퇴관절 증상의 빠른 회복과 재활치료 효과를 높여 준다.

또 사두근의 근육 훈련, 무릎 관절의 작동 범위 유지 또는 증가, 국부 혈액순환 증가, 증상 완화 및 만성 통증 관리 등에 효과적이며 임상 연구 결과 신경근 전기자극 기능은 다양한 무릎 부상과 퇴행성 질환에 수반되는 사두근 위축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술 후 초기 통증 등으로 운동이나 적극적인 재활치료가 어려운 경우 편안하게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근육강화 효과와 통증완화에 효과적이며, 운동이 가능한 이후에 운동요법과 병행할 경우 더욱 회복 효과가 높아진다.

세계적 학술지에서도 인정한 효과


세계적으로 권위와 신뢰를 인정받고 있는 스포츠의학 및 정형외과 임상의학 학술지인 ‘The American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게재된 전방십자인대 수술 후 ‘니햅’의 임상 치료 결과를 보면 치료 후 12주 이내에 십자인대가 손상되지 않은 다리의 근육 강도수준까지 회복되었으며(일반 전기자극 치료기기 경우 24주에서도 회복되지 않음), 치료 후 허벅지 근육 회복에 12주 이내(일반 전기자극 치료기기 경우 24주 후 회복), 무릎 기능의 회복에 6주(일반 전기자극 치료기기 경우 12주 후 회복)로 기존의 일반 전기자극기에 비해 2배 이상 빠른 회복 속도를 보였다.

임상을 진행한 세계적 정형외과의인 독일의 패슬러 교수는 “수술 후에 통증 등으로 재활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허벅지근육의 위축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가벼운 재활운동과 병행해 니햅과 같은 전기자극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무릎의 기능적인 면에서도 빠른 회복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니햅 사용 스포츠 스타들 맹활약

1984년 겨울올림픽 피겨 프리댄스 볼레로 연기에서 심판 전원에게 예술점 만점(6.0)을 받으며 금메달을 차지한 아이스댄싱의 전설 영국의 크리스토퍼 딘도 니햅을 통해 통증 및 부종 치료와 관리를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여러 프로무대에서 활약 중이다. 또 박지성 선수 현역시절 맨체스터유나이티드 축구팀에서 함께 뛰었던 필 존스도 2010년 시즌 무릎부상 후, 니햅으로 재활에 성공해 현재에도 맨유의 주전 수비수로 활약하고 있다.

현재 독일에서 전기자극 치료기기 처방 1위를 기록하는 등 영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과 미국 등지에서 정형외과 및 재활의학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보령수앤수 진유성 대표는 “다양한 임상으로 입증된 효과, 특허받은 멀티패스에 의한 독창적인 기능, 환자의 사용상 편의성 등을 적극 알림으로써 수술 후뿐 아니라 골관절염 환자를 위한 무릎 근육 강화와 통증 완화 효과를 목적으로 병원 내에서 사용하고 퇴원 후 재활치료에도 적용하는 등 매우 효과적인 재활치료요법으로 시장 확산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령수앤수와 손잡은 BMR사는 최첨단 전기치료기기와 혁신적인 의료기기를 40년 이상 연구개발, 설계, 제조하고 있는 이 분야 전문 글로벌 리딩기업으로서, 혁신적인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글로벌 스탠더드로 인증받은 전기자극 치료기기를 폭넓은 임상 연구를 통해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BMR사는 근육재활 및 통증관리를 위한 신경근육 자극기를 공급하는 뉴로테크 사업 부문과 컨슈머 헬스용 전기자극기를 공급하는 슬렌더톤 사업 부문의 광범위한 전기자극기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전 세계 1위 소비자 전기자극 치료기기 전문기업이다.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