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의약]첨단 나노기술 응용한 ‘표적항암제’ 치료효과 높이고 부작용 줄이고…

  • Array
  • 입력 2011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유한양행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시장 중심의 신제품을 적기에 출시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약 후보물질 확대,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 퍼스트 제네릭(오리지널약의 특허 만료 후 가장 먼저 나온 제네릭) 개발을 통한 안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을 목표로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2005년 국내 제약사 중 최대 규모의 연구소를 완공했고, 성장 동력의 원천인 R&D 부문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유한양행의 R&D 투자 규모는 △2006년 224억 원 △2007년 285억 원 △2008년 343억 원 △2009년 354억 원 △2010년 412억 원 등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매출액 대비 R&D 비율도 지난해 6.35%까지 올랐다.

유한양행은 신약 개발 생산성이 떨어지는 제약업계의 딜레마를 극복하기 위해 투자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차별화된 신약개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위산분비 조절제 등 핵심역량을 갖춘 분야에 신약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벤처기업 및 대학과 초기부터 협력 강화를 통해 성공 확률을 높이고 있다.

유한양행은 △세계적으로 제품이 출시되지 않은 ‘글루코키나제 활성제(GKA)’ 계열의 당뇨병 치료제(YH10561) △세계 최초 위산펌프길항제(APA) ‘레바넥스’의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차세대 APA(YH4808) △신규 치료제 수요가 큰 과민성대장염 치료제 △세계 최초의 혁신적 퇴행성디스크 치료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용 항체(YHB1411-2) △동맥경화증 치료제 등의 R&D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또 국내 전문 연구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천연물 신약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천식 치료제와 삶의 질(QOL) 개선 의약품은 상반기 중 임상 2상에 진입할 예정이다.

유한양행이 역점을 두고 개발하는 분야는 첨단 나노 기술을 응용한 표적지향 항암제다. 약물 전달기술을 이용한 표적지향 항암제는 암세포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치료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신약보다 위험이 적고 부가가치 창출 잠재력이 크다. 유한양행은 개발하고 있는 표적항암제가 동물시험에서 우수한 효과를 보여 특허를 출원했다. 이 기술은 선진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유한양행은 전망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23일 바이오벤처 엔솔테크와 지분투자 및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에 대한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 바이오 기술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근본적인 치료제가 없어 상업화가 성공하면 부가가치가 매우 큰 시장이다. 때문에 유한양행은 임상이 성공하면 국내 판매뿐만 아니라 자체 해외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김윤섭 유한양행 사장은 “앞으로 원천기술을 가진 국내외 벤처기업에 대한 지분 참여를 확대해 R&D 능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